"국민 열 명 중 네 명, '가짜뉴스'에 낚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수 의원 성인 1천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81.5% 가짜뉴스에 노출..."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필요"

▲ 우리 국민 열 명 중 네 명은 이른바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 Pixabay

[PD저널=이미나 기자] 우리 국민 열 명 중 네 명은 이른바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인터넷 동영상·뉴스·앱 마켓 서비스 등의 정보 서비스를 이용 중인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많은 국민이 모바일 동영상 등을 이용해 정보를 얻지만, 미디어 정보해독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1.5%는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 얻은 정보 중 사실관계가 불명확하거나 거짓·허위 정보를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정보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모바일 매체의 영향력(49.7%)', '좋아요·공감 수 등 매체 이용자들의 평가(47.1%)', '정보를 업로드(또는 공유)한 관리자의 신뢰도(39.4%)'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대다수인 93.2%는 자신의 모바일 동영상 정보에 대한 사실 판단 능력을 '보통 이상'이라고 평가했지만 실제 결과는 달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의회 연설에서 김정은에 대해 '완전히 미쳤다'며 선제타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청장이 친박 단체의 집회 과열 양상을 두고 박사모 회장 등에 대해 사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등 최근 유튜브 등으로 유통되고 있는 '가짜뉴스' 5개의 사실 여부를 물어본 결과 평균 정답률은 58.5%에 그쳤다.

'국내 외국인이 200만 명을 넘으며 작년 외국인 범죄 건수가 사상 최초로 4만 건에 육박했다'는 요지의 뉴스에는 응답자 48.2%가 사실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79.1%는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디어 정보 독해력을 높이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성수 의원은 "모바일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사실 여부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짜뉴스' 규제도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교육을 통해 미디어의 올바른 기능과 역할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부처별, 지역별로 산재돼 있는 미디어 교육 지원활동을 통합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8일로 예정됐던 '가짜뉴스' 범정부 대책 발표가 연기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기존의 가짜뉴스 대책단을 격상한 가짜뉴스대책특별위원회를 꾸렸다고 밝혔다.

특위는 박광온 의원을 위원장으로 모니터링단, 법률지원단, 팩트체크단, 홍보기획단, 제도개선단, 자문위원단 등 6개 분과로 구성됐다. 특위는 국정감사에 맞춰 팩트체크를 진행하고, 그동안 가짜뉴스 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검토하는 등 본격적으로 활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