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압수수색 시도, 경찰청장 사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정치적 배후 의심" 규탄 기자회견... 언론시민단체 "언론 자유 위축 우려"

▲ 24일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KBS '진실과미래위원회' 압수수색 시도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이미나 기자] KBS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24일 오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본부)는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이메일 사찰 의혹' 수사에 대해 "아무리 봐도 무리한, 정치적 배후가 의심스러운 수사"라고 주장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KBS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는 KBS 사장 선임에 공권력이 영향을 미치려한 것"이라며 "어제의 사태에 대해 경찰청장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KBS본부는 기자회견문에서 경찰이 △피고발인 조사 없이 고발인(성창경 KBS 공영노조 위원장)에 대한 조사만 마친 뒤 지난 9월 초 처음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고 △법원의 증거보전명령이 집행되던 날 KBS의 요청에도 입회를 거절했으며 △압수수색 시도 당일 고발인에게 연락을 취하는 등 여러모로 석연치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KBS본부는 지난 19일 KBS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진미위 위원장(정필모 KBS 부사장)에 대한 자격 시비를 벌인 점과 KBS 차기 사장 후보가 3인으로 압축된 바로 다음날인 23일 압수수색을 시도한 점을 들어 "경찰과 보수야당, KBS내 특정 노조, 그리고 극우성향의 시민단체가 한 팀을 먹은 셈이며, 경찰이 KBS 사장 선임에 노골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김환균 위원장과 이경호 KBS본부장 등은 우종수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을 찾아 약 1시간 동안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압수수색 시도로 KBS 사장 선임 과정에 영향을 준 점에 대한 유감 표명'과 'KBS 압수수색 시도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공식 요청했다. 

면담 자리에서 우종수 수사부장은 "압수수색 시점에 대해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며 'KBS가 사장 선임 과정인지 알지 못했고, 일정상 시점이 결정된 것뿐'이라고 답했다고 KBS본부는 전했다. 

언론시민단체도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비판하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PD연합회는 24일 낸 성명에서 "KBS가 합리적인 조사에 협조해 왔고 앞으로도 협조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압수수색이라는 무리한 조치를 취한 것은 명백한 공권력의 남용"이라며 "사건 당사자인 영등포경찰서장은 물론 최종 책임자인 경찰청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경찰이 굳이 10월 23일을 압수수색일로 택한 것은 어떤 악의(惡意)가 개재된 결과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KBS 안팎의 극우 세력은 KBS 차기 사장에 대한 시민자문단 정책평가회‧이사회 면접 자리는 물론, 추후에 열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이 문제를 이슈화하려 들 게 뻔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압수수색의 불가피성을 명확히 입증하고, 대상과 범위를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압수수색의 정당성을 입증하지 못하면 경찰이 언론에 개입하려 한다는 비판을 피할 길이 없다”며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에 유감을 표명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압수수색의 불가피함이 명백할 때라도 언론 자유를 훼손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긴급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도 압수수색부터 시도하는 것은 언론 자유를 위축시키고, 잘못된 과거의 진상을 규명하고 신뢰받는 공영방송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의 발목을 잡는 공권력의 횡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