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사장 또 '깜깜이' 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최종 후보자 4명·면접 일정 비공개..."KBS·MBC 사장처럼 시민 검증 받아야"

▲ EBS 사장 선임 절차 중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자 중 면접 대상자 4명을 확정했다. ⓒ EBS

[PD저널=이미나 기자] EBS 사장 선임 절차 중인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지원자 중 면접 대상자 4명을 확정했다. 그러나 면접 대상자 명단을 비롯해 최종 면접 일정 등 구체적 사안은 비공개에 부쳐 '깜깜이' 사장 선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방통위는 12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EBS 사장 지원자 11명 중 면접 대상자 4명을 선정했다"며 "상임위원 5인과 외부 전문가 3인 등 총 8인으로 구성해 11월 중 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방통위는 구체적인 면접 대상자와 면접 일정을 공개하진 않았다.  

시민 참여 정책을 펼치겠다고 공언한 방통위가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서 여전히 '밀실 선임'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현행법상 EBS의 사장 임면권은 모두 방통위가 갖고 있어 이전에도 EBS 사장 선임을 둘러싸고 '낙점설'이 돌거나 '밀실 인사'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방통위는 이번 EBS 사장 선임에선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 의견을 받긴 했지만, 앞서 진행된 KBS·MBC 사장 선임과 비교하면 폐쇄적인 방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말 사장을 뽑은 MBC와 지난달 최종 후보자를 선임한 KBS는 최종 후보자 면접을 공개했다. KBS 이사회는 시민자문단을 선정해 시민들이 직접 사장 후보자를 검증하는 절차도 거쳤다.  

지난 2009년 방통위도 '낙하산 인사 의혹을 해소하겠다'며 면접 대상자 5명의 최종 면접 과정을 공개한 전례가 있다. 당시 면접 이후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재공모를 했지만, 절차상 비공개 면접이 관행은 아닌 셈이다.  

유규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이하 EBS지부)장은 12일 "공영방송 사장을 뽑는 절차를 이렇게 '짬짜미식'으로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타 공영방송사와 같이 이사회가 공개적으로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시민 검증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선정된 EBS 사장 면접 대상자 4명 중에는 장해랑 현 EBS 사장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사장은 그동안 'UHD 송신비용 부담 각서 논란'을 둘러싸고 EBS 내부에서 퇴진 압박을 받아 왔다.

유규오 지부장은 "방통위가 EBS 내부 혼선이 계속 빚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몬 것이나 다름없다"며 "내일(13일) 오전 방통위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