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사장 "KBS 절박한 국면, 콘텐츠 중심 조직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취임식서 '내부 개혁' 강조..."혁신 고통 따른다는 사실 받아들여야"

▲ 양승동 KBS 사장이 12일 취임식을 열었다. ⓒ KBS

[PD저널=이미나 기자] 연임에 나선 양승동 KBS 사장이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 조직 개편을 시행하겠다"며 "뛰어난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이 집중되는,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민첩하고 역동적인 공영미디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 사장은 지난 4월 취임 당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겠다'며 KBS의 신뢰도 회복을 주요 과제로 내세운 바 있다. 이번에 3년 임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는 '공영미디어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양 사장은 △ 신뢰도와 영향력에서 독보적인 KBS △ 온라인과 모바일 등에서 도달률 제고 △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에 부합한 인력·예산 운용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양승동 시장은 12일 '함께여는 미래'라는 제목으로 열린 취임식에서 "KBS가 확 바뀌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국면에 와 있다"고 진단하면서 내부 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그동안 감사원, 방송통신위원회 등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인력 구조 개편에 대해 양승동 사장은 "일과 실무 중심의 방향으로 직급체계를 전면 개편해 상위직급이 아니라 전문가가 대우받도록 하겠다"며 "취재·제작 인력은 꾸준히 충원하되 안식년제와 명예퇴직제 등을 활용해 조직에 역동성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화 계획도 밝혔다. 양 사장은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 광고와 판매 수익을 늘리고 이를 다시 콘텐츠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며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들이 나올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를 하되,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제작비를 제외한 다른 살림은 최대한 줄여야 한다"며 "올해 간부 업무추진비를 삭감하고 관행적 사업을 줄여 200억 원을 긴축했던 것처럼 내년에도 효율화를 계속해 나가고, 유휴 자산도 적극 매각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지역국 총괄 임원직을 신설하고, 지상파 중심의 공영방송에서 공영미디어로의 전환을 위해 디지털 관련 예산과 인력을 3개년 계획에 따라 확충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한편으로는 공영방송으로서 KBS의 책무도 강조했다.

양승동 사장은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넘쳐나는 시대에 역설적으로 가짜뉴스는 횡행하고 사회는 오히려 분열되고 있다"며 "공영방송이자 국가기간방송으로서 KBS에는 공익적 콘텐츠와 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민주주의를 지킬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양 사장은 구성원들을 향해 "콘텐츠 중심으로 조직을 바꾸는 과정에서 진통이 수반되겠지만 혁신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른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아직도 지상파 독과점 시대의 사고방식에 젖어 있지는 않은지 냉철하게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 "과거 10여 년 동안 KBS 내부에 많은 갈등과 파행도 있었지만, 이제 그 갈등과 파행을 넘어서야 한다"며 "앞으로 3년, 늘 현장에 있는 사장이 되겠다. 언제 어디서나 귀를 열고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KBS 이사진과 임직원 2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경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과 정조인 KBS 노동조합 위원장 등도 양대 노조 대표도 취임식을 지켜봤다. 

올 4월 취임해 전임 고대영 사장의 잔여 임기를 채운 양승동 사장은 24대 KBS 사장 공모에 지원해 시민자문단 평가와 이사회 최종면접 등을 거쳐 사장으로 선임됐다. 양 사장의 임기는 오는 2021년 12월 9일까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