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담판'에 찬물 끼얹는 보수언론
상태바
'비핵화 담판'에 찬물 끼얹는 보수언론
섣부른 북미정상회담 '실패' 관측 보도...트럼프 "서두를 생각 없어"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2.28 15: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27일(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단독회담과 만찬을 했다고 28일 보도했다.(출처=노동신문) ⓒ뉴시스

[PD저널=이은주 기자] 북미 정상의 '하노이 담판'을 앞두고 회담 결과에 찬물을 끼얹는 보수언론의 보도가 두드러지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에 앞서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한 가운데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주장하는 보수언론의 압박도 커지고 있다. 

<조선일보>는 28일자 사설 <2차 미북회담 '핵무기 우라늄 시설' 신고 검증 폐기 합의해야>에서 "김정은이 이번에도 고철이나 다름없는 '영변 플루토늄 시설 동결 정도'로 대북 제재 허물기에 나서는 것이라면 그의 비핵화 약속은 핵보유국이 되기 위한 전술에 불과했던 것으로 판명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2차 회담의 성패를 가르는 기준은 북핵 생산 기지인 우라늄 농축 시설과 수십 발의 핵탄두를 전부 신고 검증 폐기하겠다고 약속하고 그 시한을 명시하는 것“이라며 "신고·검증·폐기를 약속해도 그 시한이 10년, 20년이면 소용이 없다. 그 사이에 북은 사실상 핵보유국이 되고 만다"고 강조했다. 

가장 높은 수준의 비핵화를 요구하면서 이번 '하노이 선언' 실패를 점치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채널A <뉴스A>은 27일 <‘하노이 담판’ 빅딜될까... 협상 최대 변수는?>에서 '북한 영변 핵시설 가동 중단, 미국의 대북제재 완화 등에 북미가 잠정했다는 미 온라인매체 복스의 보도와 관련해 “<복스>가 보도한 잠정 합의안대로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미국과 우리 모두의 완벽한 실패’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문화일보>도 지난 27일자 <영변 핵시설 관련 구체 조치 적시 그칠듯>에서 “2차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명기하는 비핵화 조치에 합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핵 리스트 신고, 검증이 빠진 ‘불완전한 합의’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비핵화의 정의를 넓게 해석하는 타매체와 비교하면 이는 비핵화의 기준을 높게 설정한 것이다. 

<경향신문>은 앞서 25일자 <① 비핵화 개념 공유 ② 영변 핵폐기 합의 ③ 비핵화 로드맵 제시>에서 “영변 핵심 시설을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폐기한다는 데 합의하고 구체적 행동 계획이 합의문에 담긴다면 성공"이라며 "영변 이외 지역에 존재하고 있는 핵미사일 시설과 핵물질 핵무기 등 폐기는 비핵화의 마지막 단계에서 다뤄질 고난도 작업"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27일자 <‘적과의 대좌’ 260일 만에…‘정상국가 관계’로 가는 큰 걸음>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온갖 압박과 유혹에도 센토사 합의를 지켜낸 사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때 이른 비관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핵화 협상을 두고 제각각 보도가 나오자 지난 27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스물딜은 성공하지 못한 회담이고, 빅달이 되어야 성공한 회담이냐"고 반문하면서 "천리 길을 가기 위한 한 걸음 한 걸음을 걷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도 28일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린 김정은 위원장과의 단독 회담에 앞서 “서두를 생각이 없다"며 "북한이 미사일 실험과 핵실험을 하지 않는 것에 감사하다”며 비핵화 조치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상현 2019-03-03 08:44:48
지나고보면
1994년 김영삼시대 미국의북한공경을 통한마무리가 아쉽다.
그럼 지금쯤 경제적으로 군사적으로 세계영향력과미래의 한국위상이 ....
지금도 반복하는실수가 ....

2019-03-01 13:56:09
지들이 예상 못한거를 왜 보수언론 탓하고 ㅈ.ㄹ.이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