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北 퍼주기' 걱정에 한미 불화설 부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경협이 아니라 실질적 비핵화 조치에 주력할 때" 강조 ...'남북 경협' "제재 둑 허무는 일"

▲ <조선일보> 6일자 4면 보도.

[PD저널=이은주 기자] <조선일보>가 정부의 남북협력사업 추진에 한미간 불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외신이 제기하는 한미 불화설을 적극적으로 보도하는 한편 남북 경협이 북한의 동아줄이 되어선 안된다고 경계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6일자 1면에 배치한 <文·트럼프 갈라섰다" 해외서 나온 불화설>에서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미가 대북 정책을 놓고 연일 엇박자를 내고 있다"면서 "주요 외신들이 한·미 관계의 이상 기류를 우려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라) 김정은 편을 든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에서 부처에 주문한 남북 협력 사업 추진을 이유로 '김정은 편들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NSC 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우리 정부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관계의 발전을 통해 북미 대화에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들을 최대한 찾아 달라"며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협력사업 추진을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지금은 문재인 정부가 남북 경협이 아니라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도출하는 데 주력할 시점"이라며 비핵화 압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4면에 실린 <청, 통상 전문가 김현종 앞세워 '미의 제재' 풀기 나선다>에서도 청와대가 국가안보실 조직을 개편하고, 평화기획비서관실을 신설한 것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와 제재를 위한 대미 공조보다 경협 강화를 위한 공조에 무게를 둔 것"이라며 "이는 대북 최대 압박과 제재 강화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와는 궤를 달리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조선일보>가 북미 불화설을 키우는 배경에는 '북한 퍼주기'에 대한 우려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안용현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6일 '태평로 칼럼'에서 "개성과 금강산이 전부 풀리면 연 1억 5000만 달러가 북 금고에 들어간다"며 "북핵 최대 피해국이 북에 구원의 동아줄을 내려주려고 한다. 진짜 북핵 폐기를 원한다면 우리 스스로 제재 둑을 허무는 일만큼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우려는 남북 경협에 대한 국민 여론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일과 2일 실시한 2월 정례조사에서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정부의 남북경제협력사업 추진에 의견을 물은 결과 ‘찬성한다’는 응답(64.9%)이 ‘반대한다’(33.1%) 응답보다 두배 가까이 많았다. 또 남북협력사업이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다는 주장에 공감한다는 의견(55.6%)이 일방적 퍼주기 사업이라는 의견(40.4%)보다 15.2%p 정도 많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