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4·3 재보선 결과에 “문재인 정부의 패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무승부' 분석 우세 속에 정부 국정 기조 쇄신 요구..."소득주도성장,탈원전 정책 경고로 받아들여야"

▲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창원·성산선거구에서 당선된 정의당 여영국(왼쪽) 당선인이 3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선거사무실에서, 통영·고성 선거구에서 자유한국당 정점식(오른쪽) 당선인이 같은 날 경남 통영시 북신동 선거사무실에서 꽃다발을 받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이은주 기자] 지난 3일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 결과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이 한 석씩 나눠가진 가운데 <조선일보>는 4·3 보궐선거의 결과를 문재인 정부의 '패배'로 규정하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 기조 전환을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4일자 사설 '민주당, 한 곳도 당선 못한 이유 아는가'에서 "이번 선거는 한 마디로 민주당의 완패다. 다시 말해 문재인 정권의 패배"라며 소득 주도 성장 정책과 탈원전 정책 등의 정책 기조의 쇄신을 요구했다. 

4·3 보궐선거 결과 창원·성산은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통영·고성은 정점식 자유한국당 후보가 당선됐다. 

민주당과 정의당 단일 후보인 여영국 후보는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에서 45.75%(4만2,663표) 득표율로 신승을 거뒀다. 보수색이 강한 통영·고성에선 정점식 한국당 후보가 59.47%로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23.48%p 차이로 승리했다.

▲ 조선일보 4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당초 여권이 압승을 예상했던 창원에서 접전이 이어진 것은 정부가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탈원전 정책의 영향이 컸다고 봐야 한다"며 "노조계 후보가 유리한 지역이기는 하지만 탈원전 정책에 대해선 경고를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조선일보>는 창원·성산 선거 결과를 보수 진영의 선전에 무게를 두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경고로 해석했다. 

또 "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경제 실험을 하다가 나라 경제를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갔다"며 "이번 재보선의 작은 심판을 그동안의 잘못을 추스를 수 있는 경고 신호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도 4일자 6면 기사 <투기-인사실패 논란에 표심 흔들… 與, PK서 ‘작지않은 내상’>에서 “진보진영이 단일화에 실패한 19대 총선을 제외하곤 18대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 20대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당선된 경남의 '진보 본산' 탈환 직전까지 간 것"이라며 “여권의 사회간접자본 예산 폭탄 투하에도 경남 민심이 '정권 심판론'에 서서히 흔들리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고 전했다.

다수의 조간신문은 '여야의 무승부'로 해석하면서 여야 모두가 보궐선거의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사설 <‘현상 유지’로 끝난 4·3 보궐선거>에서 “선거 결과는 민심이 어느 쪽으로도 확 기울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며 "황교안 대표가 앞장서 내세운 ‘정권 심판론’도 먹히지 않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 때와 달리 돌아선 민심을 확인했다”고 했다. 

또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한국당으로서는 ‘정권 심판론’이 한계가 있음을 실감했을 터”라며 “한국당이 변화하고 혁신하지 않으면서 여권의 실정에만 기댄 반사이득은 한계가 분명하다”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도 사설 <청와대·여야 모두 ‘보궐선거 민심’ 무겁게 새겨야>에서 자유한국당을 향해 “부산경남 민심의 분명한 지지를 받았다고 보긴 힘들다”며 “막말과 퇴행, 문재인 정부의 실수에 기댄 반사이익만으로 국민 마음을 얻는 데 한계가 있다는 걸 인식해야 한다. 민심의 무서움을 알아야 하는 건, 정부 여당뿐 아니라 자유한국당 역시 마찬가지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