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매체가 사회적 리더쉽을 발휘하려면
사회발전시스템 연구소장
지만원

|contsmark0|1990년도의 미국경제는 매우 어려웠다. tv와 라디오 방송들이 연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발굴해가면서 경제 살리기를 위한 열띤 토론을 주재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토론에 할애했던지 낮이고 밤이고 라디오를 틀면 경제 토론을 들을 수 있었다. 실직자를 돕기 위한 캠페인도 활발했다. 냉장고와 차고를 뒤져 먹지 않는 식품과 집기들을 마을 공터로 가지고 나오라는 방송이 연속됐다. 그 방송으로 인해 미국인들은 경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공부하게 됐다.그 때의 미국경제는 우리의 imf 위기보다는 덜 심각한 편이었다. 그런데도 우리 나라 tv와 라디오 매체들은 아직도 사회적 지혜를 이끌어내는 데 앞장서기보다는 한가로운 오락물 제작에 몰두해있는 듯 하다. 제닭잡기식 시청률 경쟁에 몰두하면서 스스로의 위상을 잃고 있는 것이다.방송 매체의 리더십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하나는 사회병리 현상을 가장 빠르게 발견해내서 고발해주는 감시자(shepherd)로서의 역할이고, 다른 하나는 계몽자(enlightener)로서의 역할일 것이다. 이러한 방송의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contsmark1|1. tv 방송의 독립성
|contsmark2|방송이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자금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해야 한다. 권력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신탁위원회’(board of trustees)라는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누구로부터도 간섭받지 않는 15∼20명의 ‘야합할 수 없는 다수’로 구성된 위원회다.독립적인 인사를 선발하는 데에는 ‘이해관계의 상충’(conflict of interest)이라는 기준이 엄격히 준수된다.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들, 영향관계가 내재돼 있는 사람들은 제외돼야 한다.이러한 사람들을 찾아내고 선발하는 방법은 역시 추천제다. 미국에서는 국회의원과 교수의 추천이 공신력을 갖는다. (한국에서는 공신력을 갖는 지위가 별로 없다. 그나마 사회적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곳은 민간단체(ngo)들이다. 이들로부터 추천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일단 위원회가 구성되면 그 다음부터 생기는 결원은 그들 스스로의 추천에 의해 채워진다. 이 위원회는 세 가지 일을 한다. 하나는 방송 내용에 대한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요 간부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외부 감사를 활용하여 방송국 경영에 대한 투명성을 감시하는 일이다.방송국장도 이들이 선발한다. 이들에 의해 선발된 방송국장은 누구의 압력도 받을 필요가 없다. 또한 중요한 의사결정은 위원회가 결정하기 때문에 방송국장의 전횡도 있을 수 없다. 방송국장 한 사람이라면 정치적 압력을 받을 수 있겠지만 국가 원로들과 사회적 지위가 있는 명사들로 구성된 15∼20명의 위원회는 그 누구의 간섭으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다. 일단 시스템을 이렇게 짜놓으면 누구도 방송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엄두를 내지 못한다.방송이 자금으로부터 자유로우려면 첫째, 경영을 합리화해야 하고 둘째, 시청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야 한다. 오락물과 드라마 등을 가지고 단기적 인기를 얻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리더십 직분에 충실함으로써 존경을 받아야 할 것이다. 단기적 인기나 분석되지 않은 정서에 영합하는 것은 지도력에 어긋난다. 훌륭한 지도자란 잘못된 여론에 편승하지 않고 그 잘못된 여론을 바로 잡아주는 훌륭한 교사여야 한다.
|contsmark3|2. 제작능력 : 맥가이버 pd시대
|contsmark4|일본의 다이이찌 회사 사원들은 맥가이버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이이찌사는 에어컨을 생산했다. 일본 가정은 매우 협소해서, 에어컨이 사용되지 않을 때에는 공간 때문에 불편을 겪었다. 다이이찌 사원이 가정을 돌며 에어컨을 철거해 청소를 해서 회사 창고에 보관했다가 이듬해 다시 설치해 주었다.한 사람의 사원이 끌고 다니는 밴 트럭은 이동하는 정비공장이다. 가정을 방문할 때마다 한 사람의 사원은 그 가정에서 사용하는 다른 회사 제품들까지 모두 수리해 주었다. 각 제품에 대해 무관심했던 고객을 상대로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하나하나에 대해 토의를 유도해 냈다. 고객의 잠재적 창의력으로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의 스펙’이 무엇인지를 이끌어 낸 것이다. 그 결과 다이이찌사는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들을 개발해 냈고,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산뜻한 카탈로그에 담겨 각 가정에 전파되었다. 각 가정은 가전 제품을 바꿀 때마다 다이이찌 제품을 구매했다.한 사람의 다이이찌 사원은 서비스·정비·조사 능력을 골고루 갖춘 맥가이버 사원이었다. 기술을 몇 개나 더 가지고 있느냐, 얼마나 많은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느냐, 몇 개의 외국어에 능통하냐에 따라 사원들의 봉급이 좌우됐다. skill-based payment system이었다.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 20년 전에 외국인이 손끝에 익혀준 단 한 개의 기계 작동 방법을 익혀 가지고 일생을 책임져 달라고 노조 투쟁을 하고 있다. 한국인들은 너무나 게으르다. 근로자들은 몸으로 때우고, 경영자들은 타이틀로 때우려 하고 있다. 세계의 경영자, 교수, 학생 모두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한국인들은 아직도 한밤중이다. 누군가가 이를 일깨워줘야 한다. 방송 매체가 맡아야 할 일인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진과 pd들이 먼저 변해야 한다.우리가 20명이 하고 있는 일을 외국인들은 4∼5명이 할 수 있다. 사람마다 능력을 기른다는 것은 조직과 개인 모두의 노력이 합치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을 핵심 역량 단위로 바꿔야 한다. 개인의 힘은 별 것 아니지만 팀의 위력은 대단한 것이다. 이는 엄청난 창의력을 요한다. 창의력은 곧 학습능력이다. 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조직형태가 바로 팀조직이다.도요타 자동차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생산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4만명으로부터 매년 3백만 개의 문제가 발굴된다. 3백만 개의 해결책도 창출된다. 그 중 96%가 채택된다. 사원들의 문제 발굴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팀조직의 일상 생활을 통해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하는 것이 즉 학습과정이 되게 하려면 조직과 경영이 첨단화돼야 한다. 방송사 사장은 정권을 잡은 사람들의 전리품으로 전락해온 것이 사실이다. 방송사 사장이 이렇게 선발되는 한 방송의 선진화는 요원하다.
|contsmark5|3. 방송사의 경영능력
|contsmark6|방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에는 두 가지 절차가 있다. 하나는 연역법적인 절차이고, 다른 하나는 귀납법적인 절차다. 연역법적인 절차는 방송사의 목표와 역할을 확정한 후 그 목표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이고, 귀납법적인 절차는 pd들이 사냥해온 프로그램 중에서 선택하는 방법이다.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연역법적인 방법이다. 철학과 색깔이 뚜렷하고 마스터 플랜이 있는 방송이다. 여기에는 기획과 제작에 대한 창의력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조직과 경영이 선진화돼야 한다. 지금 한국사회 전체가 가지고 있는 조직은 기능단위 조직이다. 같은 기능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의 단위 조직에 수용하고 있는 조직이다. 회계과는 회계인력만 모여있는 곳이다.이러한 조직을 가지고 일을 하려면 여러 개 부서를 거치게 된다. 공문을 통해 여러 부서에 산재한 기능을 조직화한다는 것은 선진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구식이다. 부서와 부서간에 만리장성이 존재하고, 부서장들의 관료주의와 권위주의가 싹틀 수밖에 없었던 구식 조직이었다. 지금은 여러 개 부서에 산재한 전문가들로 하나의 팀을 구성해서 프로젝트 단위로 책임을 맡기는 조직이 유행하고 있다. 팀이란 토의를 통해 여러 전문가들의 창의력을 유발시킬 수 있는 팀장이 그의 실명제 하에 프로젝트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수행하는 조직단위다. 따라서 팀장은 유능한 코치요 교사요 멘터요 리더가 돼야 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부장을 팀장이라고 이름만 바꾸어 부르고 있다. 한국에서의 부장은 실무를 모르고 타이틀과 권위만 지키려 하기 때문에 업무의 촉진가가 되기보다는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팀조직을 프로젝트 단위로만 편성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은 고객중심의 팀조직이 유행이다.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고객을 만족시킬 때에만 의미가 있다. 선진국에서는 고객을 여러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고객 집단별로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과 서비스 내용이 무엇인지를 찾아내서 그들에게 봉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봉사가 곧 영업인 것이다. 따라서 팀조직은 특정 고객집단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용한다. 하나의 팀이 설계,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활동을 관리한다. 이렇게 하려면 협업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한사람 한사람이 맥가이버 능력을 가져야 한다.방송에도 고객 집단이 여러개 있다. 여론을 지배하는 집단도 있고, 단순 오락에 만족하는 대중도 있다. 전자는 공인정신을 가진 집단이고, 후자는 자기밖에 모르는 샐러리맨의 정신을 가진 집단이다. 방송이 건전한 리더십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집단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사회에 무슨 기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안목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 더 많은 수의 국민이 공인정신을 가진 집단으로 전환해갈 수 있는 프로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contsmark7|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