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진실과미래위, 부당 취재 지시 등 19명 징계 권고
상태바
KBS 진실과미래위, 부당 취재 지시 등 19명 징계 권고
불공정 제작·보도 사례 22건 조사 마치고 활동 마감...“편성규약 실효성 확보·방송 사유화 방지” 권고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9.06.24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진실과미래위원회가 2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동안 벌인 KBS 불공정 훼손 사건 진상 조사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KBS진실과미래위원회가 2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동안 벌인 KBS 불공정 훼손 사건 진상 조사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PD저널=박수선 기자] KBS 과거 청산 기구인 KBS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1년 동안 22건의 불공정 제작 보도 사례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19명에 대한 징계를 권고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편성규약 실효성 확보와 외부 권력의 방송 개입 차단, 선거 보도 논란 근절방안, 방송 사유화 방지 등도 KBS 사장에게 권고했다.

정필모 위원장(KBS 부사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8년 6월 출범 이후 22건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고 이달로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공정한 적폐 청산’을 약속한 양승동 사장의 제안에 따라 지난해 6월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위원회는 KBS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 결성 과정과 인천상륙작전 보도 부당인사 논란, 성주 사드(THAAD) 보도 등과 관련해서 편성규약 위반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

편성규약이 유명무실해지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보도 참사를 포함해 공정성과 자율성이 침해되는 결과가 이어졌다고 위원회는 밝혔다.

<KBS 뉴스9> ‘최순실 국정농단’ 보도 1400건을 전수조사하고 기자까지 면담한 위원회는 “발굴기사의 낙종 등 여타의 사건들이 겹치면서 기자들은 이른바 학습된 무기력에 시달렸고, 공영방송의 영향력과 신뢰도가 하락했다”며 “보도의 공정성이 훼손되면서 궁극적으로 KBS 경쟁력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했다.

2008년 정연주 사장 해임 이후 청와대가 사장 선임에 직접 개입했다는 문건도 위원회가 처음으로 확인했다. 2008년 내부의 큰 반발을 불렀던 대통령 라디오 주례연설에 청와대가 처음부터 관여했다는 사실도 청와대 문건을 입수해 밝혀냈다.

가수 윤도현의 <윤도현의 러브레터> 하차와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을 다룬 <추적60분> 불방과 관련해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정황도 위원회는 확인했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2013년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 성추행 사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부각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집중 편성하는 방식으로 정부에 불리한 의혹을 축소했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위원회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영화 <인천상륙작전> 취재 지시, 특정출연자 자의적 출연 배제 등에 책임이 있는 19명에 대해 징계를 권고했다.

위원회는 "조사 과정에서는 조사 대상자들이 위원회의 활동 목적을 보복과 징계라고 주장하며 출석과 증언 거부, 고소 고발, 소송 등의 반발을 보이는 등 어려움을 겪었지만 22건에 대해 조사보고서를 제출했고, 위원회의 의결을 받았다"고 밝혔다. 

위원회의 징계 권고 규정은 법원에서 효력 정지 가처분을 받았다가 항고심에서 다시 합법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권고를 받은 KBS는 “위원회의 활동이 보복과 징계가 아니라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방해하는 사안의 재발 방지와 이를 위한 제도 개선임을 분명히 밝히며, 이에 따라 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후속 조치를 충실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