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경찰에 세차례 '노조원 체포' 요구
상태바
YTN,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경찰에 세차례 '노조원 체포' 요구
YTN미래발전위원회, 공정방송 훼손· 부당 인사 사실로 확인...관련자 징계 권고
사측 "언론의 본령 훼손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 보완할 것"
  • 김혜인 기자
  • 승인 2019.07.0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사옥
YTN사옥

[PD저널=김혜인 기자] YTN이 '낙하산 사장' 선임으로 내홍을 겪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주주총회 질서 유지를 이유로 경찰에 '노조원 체포'를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YTN 과거 청산 기구인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9개월간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과거 논란이 일었던 부당 인사와 보도 개입을 재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위원회는 회사 측에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를 권고하고, 피해 복구와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노사 동수로 구성된 위원회는 2008년 7월 구본홍 전 YTN 사장 취임 이후 발생한 공정방송 훼손과 인사 전횡, 경영상 불법 행위 등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활동을 개시했다. 

조사 결과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낙하산 사장' 선임 문제로 노사 갈등이 극심했던 2009년 3월  YTN 사측은 주주총회를 앞두고 경찰에 사실상 노조원 체포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경영기획실 명의로 작성된 공문에는 경찰에 신변 보호를 요청하면서 “당사의 신고가 있을 경우 즉각 현행범으로 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명시되어 있었다. 당시 주주총회에는 '우리사주' 자격으로 YTN 구성원이 참여했다. YTN은 이런 내용의 공문을 2012년, 2013년에도 주주총회를 앞두고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경영진이 자사 구성원들에 대한 ‘체포’를 명시한 것 자체만으로도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며 주주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는 부적절한 행위”라며 “노조 활동 및 주주권 행사에 대한 방해를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라”고 노사 양측에 권고했다.

이명박 정부 초기 YTN 사장 임명을 반대한 노조원들에 대한 부당인사도 확인됐다. 

위원회는 2008년 구본홍 전 사장, 2009년 배석규 전 사장 시절 50여명의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이뤄진 징계를 부당인사로 보고, 이들에 대한 공식 사과와 명예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주문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여온 YTN ‘돌발영상’가 폐지된 과정에도 사측의 부당한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위원회는 판단했다. 

당시 사측이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에 참여한 '돌발영상' PD 2명을 중징계한 데 이어 추가 징계를 내리는 방식으로 돌발영상 제작을 방해했다는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기 보도국 책임자들이 대통령 관련 비판 보도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거나 막은 정황도 밝혀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 정책 비판 기사에 대통령의 녹취가 들어갔다는 이유로 리포트가 불방 되거나 녹취가 삭제된 채로 보도되기도 했다. 

박근혜 정부 초기 ‘국정원 댓글’ 관련 단독 보도는 당초 편집부국장이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보도국장의 결정이었다고 위원회는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성매매 의혹 관련 취재는 조준희 전 사장과 사회부장, 경제부장이 참석한 회의 결과로 무산됐다. 

현재는 YTN을 퇴사한 당시 정치부장, 보도담당 상무, 보도국장, 전무이사 등이 보도 축소와 은폐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고 위원회는 밝혔다. 

위원회는 “권력 감시는 언론의 본령임에도 YTN은 권력의 정점에 있는 대통령에 대한 비판 보도를 주저해왔다”라며 재발방지책 마련을 노사에 주문했다. 

위원회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노사에 전달하면서 독립성을 훼손한 보도 책임자들에 대한 징계· 인사 조치도 권고했다. 

노조 측 대표로 위원회에 참여한 김웅래 기자는 “퇴직 임직원 상당수가 조사에 응하지 않아 조사에 한계가 있었다”면서도 “위원회 활동을 통해 기존에 정황으로만 알고 있던 부당행위들을 확인됐다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위원회 조사 결과를 전달 받은 YTN은 "적극적인 조치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YTN은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과거 10년 역사에서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그 잘못으로 인해 상처받은 구성원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치유되기를 희망한다"며 "다시는 언론의 본령이 훼손되는 잘못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