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반민특위' 다큐 중단 감사 결과 "부사장 EBS 신뢰 하락 책임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실 "징계시효 지나 인사 처분은 불가...담당PD 보복성 인사 의혹은 확인 못해"
노조 "박치형 부사장 자진 사퇴" 촉구...다음주부터 퇴진 서명운동 돌입

ⓒ EBS
ⓒ EBS

[PD저널=이미나 기자] 2013년 EBS '반민특위' 다큐멘터리 제작 중단과 관련한 특별감사 결과 당시 제작본부장이었던 박치형 현 부사장에게 EBS 신뢰 하락, 인력·예산 낭비 등의 책임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EBS 감사실은 징계시효가 지나 관련자에 대한 인사 처분이 불가하고, 제작 중단 과정과 보복성 인사 의혹으로 EBS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훼손했는지 여부는 밝히지 못했다고 했다. 

감사보고서를 건네받은 김명중 EBS 사장이 안팎에서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박치형 부사장의 거취 문제를 어떻게 매듭지을지 주목된다. 

EBS와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이하 EBS지부) 등에 따르면 최근 EBS 감사실은 '반민특위'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중단 사태에 관한 특별감사를 마무리하고 김명중 사장에게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다. 

지난 4월 김명중 사장은 박치형 부사장을 임명한 내부 반발이 커지자 "EBS 방송의 공영성 훼손에 관한 문제제기는 현재의 재정적자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라며 특별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4개월 여간 조사를 벌인 EBS 감사실은 다큐멘터리 제작 중단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였던 김진혁 전 EBS PD의 인사조치 배경에 당시 방송제작본부장이었던 박치형 부사장의 개입이 있었다고 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EBS는 '반민특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던 김진혁 PD를 급작스럽게 수학교육팀으로 발령해 논란을 불렀다. 안팎의 반발 여론이 거세자 EBS는 파견 형식으로 김 PD를 원 소속 부서에 복귀시켰지만 결국 이를 번복했고, '반민특위' 다큐멘터리는 제작이 중단됐다.

EBS지부에 따르면 감사보고서에는 김진혁 PD의 인사에 박치형 부사장이 관여했다는 증언이 다수 실렸다.

김진혁 PD의 수학교육팀 발령 배경을 놓고 당시 사장과 부사장은 '제작 PD를 잘 몰랐기 때문에 인사는 부서장의 의견을 수용했을 뿐'이라고 했다.

박치형 당시 방송제작본부장이 '이런 프로그램('반민특위' 다큐멘터리)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김진혁 PD가 SNS 상에서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공사(EBS)에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또 당시 수학교육팀에서 요구한 인원보다 더 많은 인원이 수학교육팀에 배치됐으며 이 과정에서 수학교육팀과 김진혁 PD의 인사이동에 관해서는 협의가 없었다는 정황도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치형 부사장은 감사실 조사에서 "제작 중단은 김진혁 PD의 퇴사에 의한 것이지 최초 인사발령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며 "SNS를 언급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밝혔다. 또 "당시 사장이 김진혁 PD의 인사발령의 책임은 인사권자인 자신에게 있다고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EBS지부에 따르면 감사실은 박 부사장을 두고 "인사발령으로 인한 제작 중단 및 노조, 협회의 문제제기를 충분히 예견하고 있었음에도, 인사 조치로 인해 결국 제작이 중단되도록 한 책임이 있다"며 "인력과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EBS의 신뢰 하락을 가져오는 등 담당 부서장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하였다"고 지적했다.

EBS 감사실은 반민특위 관련 다큐멘터리 담당 PD의 인사발령이 합리적이지 못했다고 판단하면서도 당시 책임자들이 퇴직했고, 징계시효 경과로 처분을 내릴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또 다큐 제작 중단 과정과 보복성 인사 의혹이 EBS의 독립성·공정성을 훼손했는지에 대해선 확인이 어렵다는 의견이다.  

EBS 내부에서는 특별감사 결과로 박 부사장의 책임이 확인된 만큼, 김명중 사장이 인사 등을 포함한 후속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EBS지부는 22일 성명에서 "수학교육 강화를 위해서 인사를 냈다는 박치형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며 진짜 속내는 반민특위 다큐가 박근혜 정권의 심기를 건드릴까 우려했기 때문임이 감사 결과에서도 명백히 드러났다"며 "김명중 사장은 박치형을 즉시 인사조치하라"고 요구했다.

EBS지부는 "박권혜 정권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방송 공정성을 훼손한 자를 계속 비호한다면 향후 벌어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김명중 사장에게 있음을 천명한다"고도 밝혔다.

EBS PD협회도 23일 성명을 내고 "알려진 관련자들의 증언만 보더라도 박치형 씨의 책임은 명확하다. 그는 <다큐프라임 – 나는 독립유공자의 후손입니다> 제작중단의 어쩔 수 없는 희생양이 아니라 가장 큰 주범"이라며 " 회사에 대한 한줌의 애정이라도 남아있다면 EBS를 위해 스스로 물러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김명중 사장을 향해서도 "더 이상 머뭇거린다면 김명중 사장 역시 친일과 부역의 역사에 자신의 이름을 새기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BS지부는 지난 22일 이사회 앞에서의 피케팅을 시작으로 박 부사장이 참여하는 회의 일정에 맞춰 항의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종풍 EBS지부장은 "오는 26일부터는 박치형 부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BS 관계자는 "김명중 사장에게 특별감사 보고서가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아직 후속 조치 등에 대해서는 논의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