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정국’ 혼돈 부추긴 언론, 요원한 신뢰 회복  
상태바
‘조국 정국’ 혼돈 부추긴 언론, 요원한 신뢰 회복  
야당-검찰과 3각편대 구축한 언론, 한달 동안 조국 법무부장관 '맹공'
의혹 검증 나섰지만... '부실·왜곡 보도' '근조한국언론' 검색어 등 부정적 평가 쏟아져
  •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승인 2019.09.10 0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문재인 대통령이 보수 야권의 격렬한 반대와 부정적 여론에도 9일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했다. 문 대통령이 임명을 결정했지만, ‘조국 정국’은 살벌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조국 의혹’을 쏟아낸 언론은 또 다시 검찰과 야당과 함께 삼각편대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언론은 지난 한달 간 유례없는 보도량과 의혹 제기로 광풍에 불을 지폈다. 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후 쏟아진 기사가 60여만 건에 달하며 이를 기반으로 재생산된 뉴스는 1백만건이 넘는다는 주장이 청문회 과정에서 나왔다. 인사청문회에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네이버 검색을 기준으로 한달간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보도가 118만건이었다며 ‘세월호 참사 사건’(24만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11만9천건)보다 많았다고 주장했다.

‘조국 후보자’에 대한 언론의 관심은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정당한 검증이었을까, 아니면 검증이란 미명하에 자행한 ‘후보자 죽이기’였을까.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9일자 <경향신문>에 실은 칼럼 ‘조국 사태와 언론 개혁’에서 “...(언론이) 권력비판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그 방법이 부실하고, 양식은 허접하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 도식적 관행을 따르고, 관행을 따른 사실적 근거가 곧 기사라는 듯이 글을 쓴다”고 비판했다. 맥락 없이 부실하고 단편적인 의혹 보도가  넘쳐났다는 지적이다.

언론이 대대적으로 조국 관련 보도를 내놨지만, 여론의 평가는 부정적이었다. 포털 사이트에 ‘근조한국언론’ ‘’기자질문수준‘ 등의 검색어가 오르내린 건 조국 후보자 지지자를 포함한 대중의 시선이 일부 반영된 것이었다. 특히 지난 3일 조 후보자 청문회가 무산되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이 던진 질문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조롱거리가 되기도 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검찰의 언론플레이로 의심되는 보도가 수시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제시한 조 후보자 딸 논문 초고 파일에 대한 포렌식 자료는 검찰이 자료를 유출한 것이라는 의심을 받았다. 검찰 출신 야당 의원의 손에 들어간 정보는 곧바로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또 TV조선은 부산대병원 압수수색 당일 노환중 부산대병원장의 PC 문건 내용을 단독보도라면서 내보내기도 했다. 자료유출로 고발까지 당한 검찰은 이를 부인하며 ‘언론자체 취재’라고 주장하지만 수사권이 없는 언론이 취재를 통해 알아낼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 주장은 공허하다.

검찰 특수부는 일종의 수사기법의 일환으로 주요 정보를 적당히 흘리는 수법으로 수사의 동력을 얻는다고 한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보도가 꼽힌다. 결국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그 사건은 국정원과 검찰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사이 이를 보도한 언론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하지만 이런 비판을 받은 뒤에도 언론은 달라지지 않았다. 

취재할 시간은 없고 타사와 하나라도 다른 보도를 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취재기자의 입장에서는 억울하고 답답할 수 있다. 하지만 우르르 몰려다니며 검찰이 흘리는 의도된 정보를 단독, 특종으로 포장 보도하는 관행에서 탈피하지 못하면 한국 언론의 신뢰도 회복은 요원하다.

이제 ‘조국 정국’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뿐만 아니라 사회통합과 화합도 저널리즘이 추구하는 주요한 가치다. 수사는 검찰에 맡겨야 한다. 의혹이란 이름으로, 취재란 명분으로 개인의 명예나 사생활 등 법익을 훼손하는 보도 행태는 자제해야 한다. 장관은 공인이지만 장관 가족 모두가 공인이 될 수 없다.

한국 언론의 나쁜 관행은 이번에도 두드러졌다. 언론사마다 공정보도, 정치적 중립을 내세우면서 정파적 보도를 하는 건 미디어 소비자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아니다. 차라리 공개적으로 정치적 커밍아웃을 하든가 아니면 홈페이지에 명시한 공정한 보도를 실천하든가 선택을 하고 소비자들의 평가를 받는 게 옳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2019-09-10 11:40:29
야 기 레기들아 꾹이때 반의반만이라도 털어봐
성매매, 외제차,음주운전, 운전자 바꿔치기,
동승자 여자, 바꿔치기한넘과 관계, 새벽에
데려올수 있는 변호사, 세금 탈루? 그리고 제원네가
갖고 있는 사학도
그래서 느그들 보고 기 레기라 하는겨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