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차기 사장 임명 앞두고 ‘대주주 견제’ 나선 노조  
상태바
SBS 차기 사장 임명 앞두고 ‘대주주 견제’ 나선 노조  
SBS노사 임단협 협상 개시...노조, 사장 후보자 공개토론회 의무화 등 임명동의제도 강화 요구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9.10.1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SBS본부가 16일 발행한 노보.
언론노조 SBS본부가 16일 발행한 노보.

[PD저널=박수선 기자] SBS 노조가 차기 사장 임명을 앞두고 사장 임명동의제도 강화를 사측에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이하 SBS본부)은 대주주인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대주주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노측의 임명동의제도 강화 요구는 대주주 견제 수단을 미리 손봐 사장 선임 국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지난 10일 사측과 상견례를 갖고 2019년 임금단체협약 협상에 들어간 SBS본부는 독립경영체제 확립을 위해 임명동의제도 강화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SBS가 지난 2017년 처음 시행한 임명동의제도는 대표이사 사장의 경우 재적인원 60%가 반대하면 임명을 철회하도록 하고 있다. 
 
2017년 연임에 성공한 박정훈 사장은 반대 여부를 묻는 제척투표 방식으로 임명동의 투표를 통과했다. 오는 11월에 치러질 예정인 임명동의 투표에서는 반대표가 아니라 찬성표를 기준으로 동의 여부를 묻자는 게 SBS본부의 요구다. 

SBS본부는 16일 발행한 노보에서 “첫 시행 결과 유권자 20%에 육박하는 기권표가 모두 찬성으로 자동 간주되는 부작용이 확인됐다”며 “기권표가 자동으로 찬성표로 계산되는 폐해를 바로잡고 구성원의 의사 표시가 보다 정확하게 임명동의 투표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측은 사장 후보자의 엄격한 검증을 위해 공개토론회 의무화도 제안했다.  
 
SBS본부는 “현행 제도 하에서 후보자에 대한 아무런 검증 절차가 없는 맹점도 보완할 과제”라며 ”기존 임명동의제 과정에서 박정훈 사장은 단 한 장짜리 무성의한 입정문을, 최소한의 미래비전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노조의 촉구에 마지못해 내놨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SBS본부는 “위기 극복을 위한 협조와 인내, 고통분담을 구성원에게 요구하려면 이번만큼은 경영진과 대주주가 솔선해 SBS를 위한 고통분담 방안을 먼저 내놓아야 한다”며 “위기 극복 실패와 경영 난맥상의 책임을 구성원에게 전가해 고통을 전담하려는 시도에 노조는 한발짝의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훈 사장의 임기는 2020년 3월에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 전까지로, 차기 사장 후보자 등을 대상으로 한 임명동의 투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SBS가 매년 12월 초 정기인사를 실시하는 걸 감안하면 늦어도 내달 말까지는 대주주의 사장 후보자 지명과 임명동의 투표가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