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조국 보도' 실망한 국민께 사과...관행 돌아보겠다"
상태바
언론노조, "‘조국 보도' 실망한 국민께 사과...관행 돌아보겠다"
18일 성명 통해 “윤석열 총장 발언에 ‘더 이상 침묵으로 책임 회피 안 돼’ 결론”..."윤 총장 '한겨레' 고소 취하해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9.10.18 16:45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박지원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조국 사태’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던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한겨레> 기자 등을 고소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고소 취하를 요구하면서 ''조국 보도'에 실망한 국민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18일 성명을 통해 "윤석열 총장의 국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 발언에 더 이상 침묵으로 책임을 피해선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겨레> 기자 고소는 부적절했다는 질의를 받고 "(<한겨레>의) 사과를 꼭 받아야겠다", "1면 지면을 통해 사과를 한다면 고소를 유지할지 재고하겠다"라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지난 11일 <한겨레>는 ‘윤석열 총장이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진술을 확보하고도 검찰이 조사 없이 사건을 덮었다고 보도했다. 윤 총장은 이날 곧바로 보도 내용을 부인하면서 <한겨레>와 취재기자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언론노조는 “언론중재위원회란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그것도 검찰권을 손에 쥐고 있는 검찰의 수장이 형사사건으로써 이번 보도를 고소한 것은 힘으로 언론을 제압하겠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검찰과 함께 언론이 지금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상황이라고 해도, 검찰총장이 언론을 고소하는 것은 그 자체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자물쇠를 여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한겨레>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한 합리적인 절충점 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언론노조는 제안했다. 

언론노조는 “<한겨레>는 이번 보도에 미흡한 점이 있고, 일부 과도한 표현이 사용됐다는 지적에 지난 17일 ‘취재보도 윤리 및 기준 점검을 위한 TFT'를 출범시켰다”며 “이같은 <한겨레>의 자발적인 노력을 응원하고 지지할 것이며, 검찰 역시 스스로의 개혁을 위해 노력하는 것에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이어 "‘조국 보도’로 언론에 실망한 국민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진실 보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또 다시 '기레기' 소리를 들어야만 했던 언론노동자들에게도 미안함을 전하고자 한다“며 ”이번 성명을 계기로 언론노동자들과 함께 관행을 돌아보고, 책임감 있는 변화를 이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덜이 2019-10-24 14:21:49
니들이 쉽게 바뀌겠냐?

한번 기레기는 영원한 기레기다..
참고로 기자들은 재활용 쓰레기가 아니라
매립용 쓰레기가 대부분인거 같다.

그냥 매립되거라....

참나 2019-10-21 21:18:48
조국 보도 사과는 이전에 했어야 하지 않나?
언론이 공격당하니까 사과한다고? ㅋㅋㅋ
웃긴놈들이네... 이래서 기레기라는겨

알다시피 2019-10-20 12:22:52
조국 떠나고 나서?? 존나 빠른 언론 새퀴들이네... 반성은 벌부터 받고 생각해라

국산기레기 2019-10-20 10:57:14
쓰..뱔..냔들 또 지럴한다...노통때 그렇게 난리 치고도 이번에도 똑같이 해놓고 뭐라고? 그냥 나가 뒤져라 ㅋㅋㅋ 니들 기레기는 답이 없다...

이치우 2019-10-19 17:03:06
이미 늦었다 개만도 못한 구더기같은 집단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