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5개월 남은 고삼석 방통위원, "자리 비워주는 게 '마지막 소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사의 표명..."국감 끝나고 가벼운 마음으로 매듭, 내 역할은 여기까지"
총선 출마 여부는 확답 안 해...후임 김창룡 인제대 교수 거론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방송통신위원회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방송통신위원회

[PD저널=이미나 기자] 2014년부터 5년 5개월 동안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재임한 고삼석 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고 위원은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끝나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내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5개월 쯤 임기가 남아 있지만 이쯤에서 상임위원의 직을 내려놓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고삼석 위원은 또 "국감이 끝나서 이제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매듭을 지을까 한다"며 "몇 개월 남은 임기를 채우는 것 보다는 역량 있는 분이 새로 오셔서 새해 업무계획을 세우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자리를 비워 주는 것이 저의 '마지막 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이날 국정감사에서 고 위원은 자신의 거취에 관한 질의가 이어지자 "정무직은 언제든 그만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며 사임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에게 "청와대에 고삼석 위원의 교체를 요청한 적 있나"라고 물었고, 한 위원장은 "없다"고 답했다. 박 의원이 재차 "고삼석 위원의 거취표명이 임박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나"라고 묻자 한 위원장은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밝힐 내용은 아닌 것 같다"라고 했다.

박 의원의 질의에 이어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 위원을 향해 "신상에 변화가 있나"라고 물었고, 고 위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지금 5년 반째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일)하고 있는데, 임명권자에 거취 맡기는 게 정무직의 자세라 생각한다"며 "잘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고삼석 위원의 후임으로는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거론된다.

한상혁 위원장은 21일 국정감사에서 "김창룡 교수에 대한 인사검증이 마무리 단계라는 소문이 있다"는 박대출 의원에 말에 "들어 봤다"고 답했다. 기자 출신인 김창룡 교수는 최근 이낙연 총리가 SNS에 소개한 뒤 일부 부처 공무원들에게 선물한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의 저자이기도 하다.

고삼석 위원을 두고는 제21대 총선 출마설이 제기된다. 고 위원도 사퇴의 변을 밝히는 글에서 "후임자가 임명되는 대로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서 저 자신을 돌아보고 숙성시키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면서도 "올라갈 무대가 있고, 기다리는 관객이 있는 한 배우의 공연은 다시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