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 방통위원장 최시중 "MBN 차명 투자 의혹 승인 당시 몰랐다"
상태바
'MB 정부' 방통위원장 최시중 "MBN 차명 투자 의혹 승인 당시 몰랐다"
MBN 차명대출 의혹 관련 처음 입 열어..."알았다면 문제 됐을 것" 주장
MBC '스트레이트' "내년 종편 재승인 심사 불법 의혹 면밀히 심사해야"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9.10.2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방송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의 한 장면 ⓒ MBC
28일 방송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의 한 장면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2011년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4곳이 승인을 받은 당시에 방송통신위원장을 맡았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MBN이 받고 있는 차명대출 및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도 "승인 당시에는 몰랐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종편 출범 과정에서의 각종 의혹이 다시 불거진 가운데, 최 전 위원장이 이에 대해 입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9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이하 <스트레이트>)는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MBN을 비롯해 TV조선, 채널A를 상대로 제기됐던 최소 자본금 납입 관련 의혹을 다시 꺼내들었다.

MBN은 직원들의 명의로 대출을 받아 최소 자본금을 채운 뒤 이를 회계상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TV조선과 채널A는 각각 <조선일보>와 수원대 법인 간 주식 부당거래 의혹, <동아일보> 간부 가족을 통한 차명 투자 의혹을 받고 있는 상태다.

2013년 의혹을 제기했던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최민희 전 의원, 그리고 전문가들은 정부가 의혹을 인지하고도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지적한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스트레이트> 제작진에 "(방통위가) 못 걸렀다기보다는 제대로 심사를 하지 못했다고 봐야 한다"며 "(당시 정부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몇몇 언론사에, 특히 신문사에게 방송을 허가해 줘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서 의도적으로 이런 정책을 펴지 않았나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은 이날 방송에서 <스트레이트> 취재진에 "(차명 투자 의혹을) 알았다면 허가할 때 이미 문제가 있다고 했을 것"이라며 출범 과정에서 이 같은 의혹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 최시중 전 위원장은 "종편을 일단 등장시키는 게 이명박 정부의 목표였다"고 털어놨다.

정권에 유리한 언론 지형을 만들기 위해 당시 무리한 미디어법 개정으로 '날치기'라는 비판을 받아가면서까지 종편을 출범시키고, "아기가 걸음마를 할 때까지는 보살펴 줘야 한다"며 의무재전송‧황금채널 배정 등 각종 특혜를 안겼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최 전 위원장은 "(일단 종편이 생기면) 몇 년은 지탱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했다"며 "그리고 한 5~6년 지나면 한두 곳은 사그라지지(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언론매체라는 게 한 번 낳아 놓으면 사그라지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최시중 전 위원장은 현재 종편의 성장을 두고 "정부의 의도대로 잘 됐다"며 "잘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또 최 위원장은 "우리가 종편 승인을 한 것에 후회되는 선택은 없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는 방송 말미 "내년 초부터 종편 4사에 대한 재승인 심사 과정이 시작된다"며 "방통위는 종편 불법 의혹을 면밀히 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상혁 방통위원장도 국정감사에서 MBN의 차명대출 의혹 등에 대해 "공소시효 만료는 검찰의 문제고, 방통위의 업무는 다르다. (공소시효 만료와) 상관없이 조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 위원장은 또 "방통위가 직무에 소홀한 부분이 확인된다면 국민께 사과드리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