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관행 탈피’ 내세운 YTN 보도국장 내정자 임명동의 부결 
상태바
‘취재 관행 탈피’ 내세운 YTN 보도국장 내정자 임명동의 부결 
노종면 내정자, 찬성 49.28%로 임명동의 통과 못해...내부서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 '술렁' 
뉴스 경쟁력 강화 기대한 사측도 '난감'... 27일까지 후보자 재지명 계획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9.11.22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 사옥. ⓒPD저널
YTN 사옥. ⓒPD저널

[PD저널=박수선 기자] '취재 관행 탈피'를 내건 노종면 YTN 보도국장 내정자가 보도국 구성원의 임명동의를 받는 데 실패했다. 

YTN은 보도국 소속 직원 347명(92.78%)이 참여한 노종면 보도국장 내정자(혁신지원팀장)에 대한 임명동의 투표에서 171명(49.28%)이 찬성해 과반 찬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22일 밝혔다.   

YTN 보도국장 임면동의 협약에 따르면 보도국장의 임명 효력은 선거인 재적 과반수 이상의 투표와 유효투표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발생한다. 

임명 부결 결과에 YTN 내부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는 반응과 함께 회사쪽에서는 원인 파악에 나선 모습이다. YTN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사들도 임명동의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주요 책임자의 임명이 투표로 부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덕수 보도국장이 지난해 74%의 지지로 임명동의를 받은 것과 비교해도 찬성표가 크게 줄었다. 현 보도국장을 지지한 보도국 구성원 가운데 노 내정자에게 반대표를 던진 비율이 적지 않다는 의미다. 

노종면 팀장과 현덕수 보도국장은 모두 YTN 공채 2기 출신으로 공정방송 투쟁을 이끌었다는 이유로 해직됐다가 10년 만에 YTN으로 돌아왔다.  
  
지난해 취임 이후 해직기자들을 주요 보직에 적극 기용한 정찬형 사장도 이번 임명 부결로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YTN은 노종면 팀장을 보도국장에 지명하면서 조직 혁신·신뢰성 회복 기조 유지와 뉴스 경쟁력 강화에 기대를 걸었다.
    
과감한 취재‧보도 시스템 혁신에도 제동이 걸렸다. 노종면  내정자는 지난 18일 임명동의 투표에 앞서 공개한 보도국 운영계획서를 통해 경찰서 취재 관행과 속보 위주 보도 등에서 벗어나 새로운 취재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부결의 원인을 단정할 수는 없지만, 내정자가 제시한 비전이 내부 공감을 얻지 못한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출입처 제도 폐지’ 등을 내세운 엄경철 KBS 보도국장도 전임 보도국장에 비해 반대표를 많이 받았다. 인물 평가와 별개로 과감한 혁신에 대한 거부감이 투표에 작용했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내내 방송 장악 논란을 겪으면서 깊이 파인 갈등의 골을 YTN이 좁히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으로도 읽힌다. YTN 한 관계자는 “누구를 다시 지명해야 할지 사장도 난감할 것”이라고 했다. 

YTN은 임명동의가 부결될 경우 3일 이내에 재지명한다는 보도국장 임면동의 협약 내용에 따라 오는 27일까지는 새로운 후보자를 내정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