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중요 수사 영향 의도" 주장에 'PD수첩' "국민이 판단할 것"
상태바
검찰 "중요 수사 영향 의도" 주장에 'PD수첩' "국민이 판단할 것"
PD수첩 3일 '검찰 기자단'편 방송 이후 검찰 "악의적 추측성 보도" 발끈
한학수 PD "대검찰청, 공식 인터뷰 응하지 않아" 반박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9.12.04 14: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방송된 MBC 'PD수첩'의 한 장면 ⓒ MBC
3일 방송된 MBC 'PD수첩'의 한 장면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검찰과 출입기자단 간의 유착 의혹을 정조준한 MBC <PD수첩>을 둘러싸고 후폭풍이 일고 있다. 대검찰청이 입장을 내고 '악의적인 추측성 보도'라고 주장한 가운데, <PD수첩> 측도 다시 반박에 나섰다.

3일 방송된 <PD수첩> '검찰 기자단' 편은 폐쇄적인 검찰 출입기자단 운영 방식과 검찰-기자단 간의 공생관계를 집중 조명했다.

제작진은 전‧현직 검찰 출입기자와 검사들의 인터뷰와 녹취 자료 등을 통해 검찰과 기자단이 서로 필요에 의해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비판했다. 검찰은 수사 국면 전환이나 개인의 명예를 위해, 기자들은 '단독' 기사 생산을 위해 이 같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PD수첩> 측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PD수첩>은 출입기자단에 속해 있지 않으면 공식적인 자리에서 질문을 할 수 없는 등 폐쇄적인 검찰 출입기자단 시스템이 이 같은 공생관계를 더욱 공고하게 만들었다고도 지적했다.

대검찰청 대변인실은 방송 다음날인 4일 입장문을 내고 "이 방송이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수사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가 명백한 것으로 보여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또 "발언 여부에 대한 진위 확인도 곤란한, 음성을 변조한 복수의 익명 취재원을 내세워 일방적인 추측성 내용을 방송한 것은 검찰 및 출입기자단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악의적인 보도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며 "<PD수첩>은 동의 받지 않은 출처불명 녹취를 발언 상황에 대한 설명을 생략한 채 편집해 방송하면서 당사자에게 어떠한 확인 요청을 한 바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에 등장한 검사와 기자와의 통화 내용 등을 두고는 "국민 알권리 보장, 오보방지 등을 위해 공개적으로 진행하였던 당시 공보준칙 등에 따른 정상적인 공보활동"이라고 해명했다.

또 "대검찰청 대변인이 <PD수첩> 취재에 답변한 사실이 전혀 없음에도 마치 대검 대변인이 직접 인터뷰를 한 것처럼 허위 보도했고, 경찰 조사 직전 모 검사가 경찰 출입 기자 앞에서 인터뷰한 상황을 마치 검찰 출입기자단의 문제인 것처럼 왜곡 보도했다"며 방송 내용 중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검찰청의 입장 표명에 대해 <PD수첩> 제작진도 추가 설명을 내놨다. <PD수첩> 진행자인 한학수 PD는 같은 날 SNS를 통해 "방송을 보신 국민들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학수 PD는 "진위 확인도 곤란한 음성변조로 복수의 익명 취재원을 내세워 추측성 보도를 했다고 하는데, 이는 인터뷰에 응해준 현직 검사와 기자 등 취재원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PD수첩>에서는 취재과정에 대검찰청에 공문을 통해 질문지를 보냈으나, 대검찰청에서는 공식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 PD는 "대검찰청이 지적한 내용 중 방송에서 '대검찰청 대변인'으로 자막이 나간 부분은 '대검찰청 대변인실 직원'이 맞기에 정정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일웅 2019-12-05 19:15:53
검찰기자단의 민낯을 보며 어떻게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같은 기자에게 취재제한을 하는 이런 폐쇄적인 짓거릴 할 수 있었을까 이 검찰기자단 내부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너무너무 들어보고 싶다. 어떤 변명을 짓거릴지.
검찰홍보부도 못할 짓거릴 기자라는 것들이 넙죽넙죽 한심한 것들

대빡이ㅉ 2019-12-04 18:05:31
대가리 많이들 깨졌네 ㅉㅉ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