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총'된 민주노총 탐탁지 않은 조선일보, "민노총만 축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주요 선진국 노조 조직률 떨어지는데 노조 조직률 증가"...한겨레 "북유럽 등과 비교해 크게 낮은 수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들이 17일 오후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제3자회사 설립 반발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고용안정, 해고 반대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들이 17일 오후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제3자회사 설립 반발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고용안정, 해고 반대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이해휘 기자] 한국노총을 제치고 1노총에 오른 민주노총에 <조선일보> 등 보수신문은 탐탁지 않은 시선을 보내며 ‘노사 갈등’ 심화 등을 이유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5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8년 전국 노동조합 조직 현황’에 따르면 민주노총의 조합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96만8035명으로 한국노총보다 3만5044명 많았다. 국내 노동계에서는 조합원 수가 더 많은 노총에 대표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민주노총이 제 1노총으로 올랐다.

민주노총이 1노총에 오른 이유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정책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보수신문들은 특히 민주노총의 세불리기가 정부의 '민주노총 봐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2면 ‘공공부문 정규직화 덕 본 ‘민노총 1위’…“정부가 일등공신”’에서 “민주노총이 제1 노총이 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건 공공부문이다”라고 전하며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같은 정부 정책이 정책의 대화 파트너인 한국노총을 밀어낸 셈”이라는 경제단체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공공부문 노조는 주로 민노총 소속인데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과정에서 비정규직들이 대거 민노총 조합원이 됐다”며 “정부가 정책 결정 과정에서 민노총의 눈치를 보고, 각종 집회 시위 등에서 불법적 행태를 눈감아주면서 민노총이 센 노총으로 인식된 점이 조합원 수를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26일 '중앙일보'
26일 '중앙일보'

<조선일보>는 나아가 “경기 활력이 꺼지고 청년들은 실업에 허덕이는데 민노총만 조합원 호황을 누린다”고 시비를 걸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노총이 현 정권에서 몸집을 급격하게 불린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가 있다.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0)', 최저임금 과속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 등 민노총의 무리한 요구를 그대로 들어줬다”며 한국노총 등도 요구한 시대적 과제인 노동시간 단축 등의 정책을 마치 민주노총이 요구해서 들어준 것처럼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주요 선진국 노조 조직률이 갈수록 떨어지는 것과 대비된다”며 노조 조직률이 11.8%로 증가한 것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반면 <한겨레>는 노조 조직율이 아직 낮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노조 조직률의 양극화를 짚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노조 조직률에 대해 "60%대에 이르는 북유럽 국가는 물론 영국(24%)이나 독일·일본(17%) 등에 비해 아직 크게 낮은 수치"라며  "더욱 우려스러운 건 질적인 면이다. 공공 부문이 68%인 데 비해 민간 부문은 9.7%이고, 300인 이상 사업장이 50.6%인 데 비해 30~99인 2.2%, 30인 미만은 0.1%로 양극화가 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총에 "보수진영의 공세 탓 이전에 국민들의 냉정한 평가가 어디서 나오는지 되돌아보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하다"며  "치열해질 양대 노총의 조직 확대 경쟁이 자칫 사업장별 ‘노노 갈등’이 되지 않도록, 노동계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는 자세 또한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