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들 ‘혐오표현 반대’ 실천선언문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권위-PD연합회‧기자협회 등 미디어 실천선언문’ 1월 발표 예정 
혐오표현 조장‧확산 자성 의미 담아... "정치인 혐오표현 엄격 대응"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오영훈, 민주평화당 최경환,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5.18망언 국회의원(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촉구 결의안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오영훈, 민주평화당 최경환,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지난 6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5.18망언 국회의원(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촉구 결의안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언론인들이 혐오표현에 반대하는 실천선언문을 내달 발표하고 혐오표현 근절에 적극 나선다.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는 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과 함께 혐오표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혐오표현 비판 미디어 실천선언문’을 내달 발표할 예정이다. 

미디어가 혐오표현을 조장‧확산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실천선언문은 미디어 종사자들이 보도를 포함한 드라마‧예능 제작에서 혐오표현과 관련해 경각심을 키울 필요성이 있다는 인권위의 제안에서 추진됐다. 
    
인권위 관계자는 “앞서 실시한 국민 인식조사에서 언론이 혐오표현을 조장한다는 비판과 함께 사회적인 영향력과 역할을 고려해 혐오표현 근절에 앞장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며 “언론 종사자들이 자기선언 형태로 혐오표현과 관련해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올해 혐오차별대응기획단을 구성한 인권위는 ‘혐오표현 리포트’를 발간하는 등 사회에 만연한 혐오표현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지적에 각 분야에 적용하는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에도 들어갔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달 학생인권조례가 있는 서울‧광주‧경기‧전북교육청과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혐오표현 대응 가이드라인 제작 등 다양한 후속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 실천선언은 자발적인 선언의 의미를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외부 규제 성격이 강한 가이드라인 대신 선언 형식으로 정해졌다. 혐오표현의 해악을 인지하고, 팩트체크 등을 통해 비판적으로 전달하겠다는 게 실천선언의 주된 내용이다. 

특히 사회적 영향력이 큰 유명인의 혐오표현 발언에 대해선 더욱 엄격하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을 비롯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를 비하한 “밥 하는 동네 아줌마”는 발언, “외국인 근로자에게 내국인과 동일한 임금을 줘서는 안 된다“고 외국인 노동자를 차별하는 발언은 모두 정치인의 입에서 나와 언론을 통해 확산됐다. 
 
또 성소수자,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표현, 5‧18 광주민주화운동·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주장과 발언을 비판적으로 전달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인권위 관계자는 “미디어 실천선언에 참여하는 단체는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단계로 더 늘어날 수 있다”며 “1월경 발표 예정인 미디어 실천선언을 계기로 미디어 종사자들과 혐오표현을 막기 위한 활동을 시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