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VIP'‧EBS '건축탐구 집‘ 등 6편 이달의 PD상 수상
상태바
SBS 'VIP'‧EBS '건축탐구 집‘ 등 6편 이달의 PD상 수상
KBS '다큐인사이트'‧EBS ’저세상 ASMR'‧YTN라디오 '故임세원 추모 콘서트'‧BBS '애니메이션 고승열전‘ 등 선정
  • 이해휘 기자
  • 승인 2020.01.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월화드라마 'VIP' 현장 사진.
지난해 12월 24일 종영한 SBS 월화드라마 'VIP' 현장 사진.

[PD저널=이해휘 기자] KBS <다큐인사이트>'세상 끝의 집-카르투시오 봉쇄수도원', SBS <VIP>, EBS <건축탐구 집> 등이 238회 이달의 PD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국PD연합회 이달의 PD상 심사위원회는 지난 19일 각 부문 출품작에 대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TV시사교양 정규 부문에는 EBS <건축 탐구 집>(연출 박은미, 작가 조미진)이 선정됐다. <건축탐구 집>은 감각적 영상과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집’에 대한 다양한 화두를 던진다. 지난 12월 3일 방송에서는 공공건축물로 탄생한 요양원과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노령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한국사회에서 양로원은 어떤 공간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치적인 접근을 이루어 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TV시사교양 특집 부문상은 지난해 12월 19일~26일 방송된 KBS <다큐인사이트>'세상 끝의 집-카르투시오 봉쇄수도원'(연출 김동일, 작가 박정미)에 돌아갔다. 아시아 유일의 카르투시오회 수도원인 경북 상주의 카르투시오 수도원을 배경으로 한 3부작 다큐멘터리다. 좁은 공간에서 영원의 진리를 좇고 있는 수도자들의 삶을 통해 참된 삶의 의미와 지향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심사위원회는 “고독과 침묵 속에서 살아가는 수도사들의 삶을 나레이션 없이 절제된 자막과 음향 효과로 전달해 프로그램의 진정성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TV드라마 부문 수상작인 SBS <VIP>(연출 이정림, 작가 차해원)는 ‘백화점 VIP전담팀’이라는 새로운 소재에 접근해 상류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정노동자에 대해 깊게 파고들었다. 

앞서 SBS PD협회는 “<VIP>팀은 1주 촬영 시간이 52시간을 단 한 번도 넘긴 적이 없음에도 ‘섬세한 연출’, ‘아름다운 영상미’ 등의 호평을 받았다”며 “연출의 노력에 따라 '주 52시간'을 준수하면서 훌륭한 퀄리티를 보일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겼다”고 <VIP>를 추천했다.

라디오 정규 부문에서는 EBS <저세상 ASMR>(연출 이자형)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기존의 ASMR이 자연의 소리를 그대로 녹음하는 방식이었다면 <저세상 ASMR>은 상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소리로 청취자들에게 위안을 선사했다.

이달의 PD상 심사위원회 “ASMR을 음악과 결합해 기승전결을 갖춘 하나의 스토리를 창조했다”며 “듣고 있으면 생생한 시각적 장면이 떠오르고 듣는 이마다 다른 방식으로 작품에 참여하게 된다”고 평가했다.

라디오 특집 부문에서는 YTN 라디오 <故임세원 추모 콘서트-죽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연출 김혜민 이은지 신아람, 작가 조아름)가 선정됐다. 2018년 12월 자신이 치료하던 조현병 환자로부터 동료 의료인들을 지켜내다 숨진 임세원 교수의 1주기를 기리는 라디오 방송이었다. 프로그램은 故 임세원 교수의 자살예방 교육 등 생전 활동을 전하고 우울증, 조현병 등 정신질환 치료의 중요성과 자살예방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청취자들에게 알렸다.

디지털콘텐츠 부문에서는 BBS <애니메이션 고승열전-경봉대선사>(연출 문재식, 작가 윤청광)이 뽑혔다. 10부작 애니매이션으로 제작된 '애니매이션 고승열전’ 시즌1은 지난 2018년 5월, 수상작으로 선정된 시즌2 '경봉대선사'편은 지난해 9월 공개됐다. 

심사위원회는 “30년전 만들어진 낡은 콘텐츠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은 ‘애니메이션 고승열전’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기획과 연출”이라며 “라디오의 주요 타겟층인 5060세대를 넘어 다양한 연령의 청취자에게도 소구력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