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무주택자 인터뷰 논란' 책임자들 징계 착수
상태바
MBC, 'PD수첩' '무주택자 인터뷰 논란' 책임자들 징계 착수
PD·CP·본부장 조만간 인사위 회부될 듯...오는 18일 'PD수첩' 방송서 '시청자 사과' 예정
"제작진 취재 보고 의무·팩트체크 기능 강화할 것"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2.1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방송된 MBC 'PD수첩'의 한 장면 ⓒ MBC
11일 방송된 MBC 'PD수첩'의 한 장면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MBC가 <PD수첩> '무주택자 인터뷰' 논란에 책임을 물어 제작진과 담당 본부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 12일 입장을 내고 유감을 표명한 <PD수첩> 제작진은 오는 18일 방송에서 시청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MBC는 서울 소재 아파트의 매수 계약을 마친 사람을 전세 세입자로 인터뷰해 물의를 빚은 <PD수첩> '2020 집값에 대하여 3부' 편을 연출한 PD와 CP, 시사교양본부장을 조만간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박건식 <PD수첩> CP는 통화에서 "'무주택자 인터뷰' 건으로 인사위원회가 열릴 것으로 전해 들었고, 다음 주 방송되는 <PD수첩>에서 시청자에 대한 사과 말씀을 드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PD수첩>은 11일 방송에서 '전세 세입자'라는 소개와 함께 무주택자의 어려움을 토로했던 A씨가 서울 소재 9억 원 대 아파트를 계약한 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도마에 올랐다. 특히 제작진이 인터뷰 당시 A씨의 아파트 매수 계약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방송에서는 이를 드러내지 않아 무주택자의 어려움을 부각하기 위해 이를 감춘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PD수첩>은 12일 입장문을 내고 "(A씨가) 등기가 이전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해당 아파트가 노출될 경우 계약이 파기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해 계약 사실을 언급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며 "결과적으로, 계약 체결 사실을 밝히지 않음으로써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PD수첩> '무주택자 인터뷰' 논란에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보수언론은 일제히 2008년 광우병 위험성을 알린 방송과 엮어 왜곡·조작 방송 프레임을 덧씌웠다. 

<조선일보>는 14일자 'PD수첩, 조국 사태땐 대역 인터뷰…이젠 내용까지 조작'에서 "PD수첩의 제작 관행이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시사 고발 프로그램이 수시로 '대역 재연'이나 '음성 재연' 형식으로 인터뷰를 내보내면서 '진실성의 기준을 흐린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지인 인터뷰'로 조작 판정을 받은 김세의 전 MBC 기자 등의 사례와 달리 이번 '무주택자 인터뷰'는 섭외 단계부터 조작 의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취재윤리에 배치되는 건 사실이다. 

MBC의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의 프로그램 일반준칙 15조 6항도 '어떤 프로그램도 시·청취자를 오도할 가능성이 있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A씨의 인터뷰를 통해 '무주택자의 서러움'에 공감했을 시청자들에게도 결과적으로 두 번의 박탈감을 안긴 셈이 됐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는 통화에서 "지난 10여 년간 저널리즘의 기준이 붕괴된 상태에서 (방송사는) 개인에게 도덕적·윤리적 판단을 맡겼을 뿐 시스템적으로 이를 고민하려는 노력은 크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방송사를 비롯한 업계 전반에서 다시 한 번 취재윤리에 대한 문제의식을 논의하고 기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박건식 CP는 "앞으로 (제작진의 취재) 보고 의무를 강화하고, 나아가 데스크의 팩트체크 기능도 강화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근행 시사교양본부장 역시 "결과적으로 해당 방송이 물의를 빚었고, MBC의 신뢰도에도 타격을 입혔다"며 "제작진이 (취재윤리를) 체화하지 못했다면 이를 좀 더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유사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