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은 방통위 재허가를 포기할 작정인가
상태바
경기방송은 방통위 재허가를 포기할 작정인가
[한국PD연합회 성명 전문]
  • PD저널
  • 승인 2020.02.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말 가까스로 방통위의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경기방송이 기자 · PD에 대한 무리한 인사와 일방적인 개편안 문제로 또다시 분란에 휩싸였다. 경기방송은 ‘이사회 구성 이후 3개월 이내’에 △경영투명성 제고 및 △편성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경영개선 계획을 방통위에 제출해야 하는데, 경기방송 경영진은 이를 위해 사원들의 힘과 지혜를 모으기는커녕 스스로 내부 갈등을 키우고 있어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경기방송은 언론노조 경기방송 분회장인 장주영 PD에게 2시간짜리 데일리 생방송의 연출과 진행을 일방적으로 지시했고, 이에 경기방송 PD협회는 “노조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인사”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입사 11년차, 공개방송 경력 8년, 프로그램 진행 경력 6개월의 장주영 PD에게 진행까지 맡기는 것은 제대로 된 업무 분장이 아니라는 것이다.

경기방송은 지난 12일에는 노조 사무국장을 비롯한 3명의 기자를 출입처·거주지와 먼 곳으로 발령을 내서 노조탄압 의혹을 자초했다. △사무국장을 수원 본사에서 인천시로 △경기도청 북부청사 출입 기자를 세종시로 발령하여 노조 활동은 물론 업무 자체를 어렵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개편 논의 과정도 불합리해 보인다. 보도제작국장과 보도·제작부장은 PD들이 제안한 개편안을 특별한 이유 없이 거부한 채 사측의 개편안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한다. 이에 경기방송 PD협회는 “담당 프로듀서 등 현업제작자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는 단체협약 22조 3항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명분도 이유도 없는 개편안’에 대해 보도제작국장과 보도제작부장의 설명을 요구했다.

우리는 경기방송의 일방적인 개편안 밀어붙이기가 방통위 재허가 조건인 ‘편성독립성 강화’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며, 지금이라도 PD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 줄 것을 촉구한다.   

경기방송의 소모적인 갈등은 뿌리가 깊어 보인다. 작년 8월, 현준호 당시 전무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폄하발언’으로 물의를 빚었고, 이를 언론에 제보한 노광준 PD와 윤종화 기자를 11월에 해고하여 갈등을 키운 바 있다. 현준호 당시 전무는 모든 공식 직책을 포기했지만, 아직도 일부 경영진과의 친분을 통해 배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의심받는다.

“아직 제작 업무 파악이 되지 않았다”고 스스로 밝힌 보도·제작부장이 PD들과의 대화나 토론도 없이 일방적으로 개편안을 밀어붙인 배경도 석연치 않다.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보도·제작부장의 채용과정에 대한 인사검증을 요구하자 사무국장 이하 노조원 3명의 출입처를 사전 상의도 없이 하루 만에 변경하여 사실상 노조 탄압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는데, 충분히 노조 탄압이라고 의심할 만한 이 조치가 누구의 지시인지도 의문이다. 이러한 석연치 않은 의사결정구조 또한 ‘경영투명성 제고’라는 방통위 재허가 조건에 미달하는 게 아닌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올해 임·단협 협상에서 방통위 재허가 조건 이행을 노사가 함께 논의할 게 예상되던 시점에서 극한 대립이 일어났다. 경기방송 경영진은 사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는커녕, 언론에 문제를 알린 사원들을 질책하고 추궁하는 폐쇄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작년 11월 해고된 노광준 PD와 윤종화 기자는 아직도 복직하지 못하고 있다. 사원들을 동반자가 아니라 적대세력으로 여기는 듯한 태도로 갈등을 키우면서 어떻게 방통위 재허가 조건을 충족시키겠다는 건지, 경기방송 경영진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경기방송은 사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여 이번 인사와 개편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야만 갈등과 상처를 딛고 다시 출발할 수 있다. 방통위도 사태를 예의주시한 뒤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한 판단을 내려주기 바란다.

2020년 2월 17일
한국PD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