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심각' 격상에도 ‘정부 탓’만 하는 보수언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일보, 1면 사설 통해 “중국발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해야”
코로나19 보도준칙 제정한 경향신문 “불안감 증폭 등 과잉보도 엄격하게 제한”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뉴시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정부가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했다. 코로나19 확진환자는 지난 22일에만 169명이 발생해 600명을 넘겼고, 사망자도 6명으로 늘었다.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높인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도 3월 9일로 연기했다.

24일 대부분 조간은 일제히 정부의 위기 경보 격상과 개학 연기 소식을 1면에 실은 가운데 보수신문은 정부의 뒷북 대응과 ‘코리아포비아’ 현상에 집중했다.

<중앙일보>는 ‘중국서 오는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하라’ 사설을 이례적으로 1면에 게재했다. <중앙일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주말 폭발적으로 늘고,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며 “특히 확진자가 집중된 대구·경북은 패닉 상태다. 세계 각국이 우리 국민의 입국을 거부하는 ‘코리아 포비아’도 확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며 우물쭈물하다가 골든타임을 놓친 문재인 정부의 방역 실패가 혹독한 대가를 초래한 것”이라고 지적한 <중앙일보>는 “정부는 더 큰 희생이 나기 전에 방역의 기본, 즉 유입 차단에 나서야 한다. 이제라도 중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하단에는 지난 23일 이스라엘에서 입국금지 조치를 당한 한국인들의 소식을 배치했다.

‘코라이 포비아...한국인들 비행기 탄 채 쫓겨났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한국에 문을 닫는 나라가 늘고 있다. 23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나라는 이스라엘, 바레인, 키리바시, 사모아, 미국령 사모아 등 5개국”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 24일자 1면.
중앙일보 24일자 1면.

<조선일보>도 1면 <‘주말새 확진 3배로 폭증...文대통령, 이제야 “심각”>에서 "21일만 해도 '아직 지역사회 확산 초기단계'라며 대응 태세를 높일 필요가 없다던 정부가 주말 새 환자가 390명 이상 늘어나자 뒷북 대응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도 “정부가 사태 초기 중국을 거친 외국인 유입을 막는다는 방역의 기본만 제대로 지켰다면 신천지 대구 교회가 감염되는 사태도 있을 리 없다. 이들도 결국은 피해자일 뿐이다. 정부가 감염원 대량 유입 차단이라는 기본 중의 기본을 무슨 이유에선지 지키지 않은 것이 사태를 이렇게 키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015년 6월 메르스 사태 때 야당 대표이던 문 대통령은 ‘국가 위기관리 능력이 지금처럼 허술했던 적이 없다. 메르스 수퍼 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다’고 몰아붙였다”며 “그 시점에서 메르스 환자는 169명이었다. 지금 코로나 누적 환자는 602명이다. 코로나 수퍼 전파자야말로 정부”라고 했다.

정부 탓보다는 정부의 신속하고 강도 높은 대응과 국민의 협조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이제부터는 국민 생명과 안전이 정책 결정의 최우선 잣대가 되어야 한다. 정권의 명운을 걸고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라는 변화된 상황에 맞게 방역 목표와 과제를 수정해 나가는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진단하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문 대통령 주문처럼 정부와 온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감염자를 조기 발견하고 치료해 확진자 폭증 국면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을 통해 “감염병 전문가들은 향후 1~2주가 코로나19의 확산 여부를 좌우하는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고 전한 뒤 “정부의 시민에 대한 이동권, 학습권 제한이 불편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한시적 조치인 만큼 정부를 믿고 따라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재난 상황에서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은 언론의 기본 사명”이라며 코로나19 보도준칙을 제정했다고 알렸다.

<경향신문>이 공개한 코로나19 보도준칙은 ‘확인되지 않은 소문과 유언비어는 보도하지 않는다’, ‘감염병 명칭에 특정 지역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불안감을 증폭하거나 혐오를 조장할 우려가 있는 과잉 보도는 엄격히 제한한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