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익 없다는데 ‘중국인 입국 금지’ 집착하는 조선‧중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중국, 한국 위험국 취급하는 처지됐다”
한겨레 “지역사회 감염 대응에 총력 쏟아야 할 시기...정치적 의도”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4일 오후 인천공항에서 버스를 이용해 캠퍼스에 도착한 경기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중국인 유학생들이 기숙사 출입문에서 발열 검사를 받고 있다.ⓒ뉴시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4일 오후 인천공항에서 버스를 이용해 캠퍼스에 도착한 경기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중국인 유학생들이 기숙사 출입문에서 발열 검사를 받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에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보수언론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정부가 중국인 입국 금지를 미루다가 이스라엘, 홍콩, 대만 등에서 한국인이 수모를 겪는 지경이 됐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지만,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는 실효성과 현실성이 떨어진다 게 중론이다.

<조선일보>는 25일자에 사설과 기사를 통해 중국인 입국 금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정부를 다각도로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5면 기사 ‘중국인 입국금지 빗발칠 때...文,시진핑에 전화해 방한 다짐받기‘에서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인민이 신종 코로나 폐렴과 분투하는 특수한 시기에 문 대통령이 일부러 전화를 걸어 위문과 지지를 표현해줬다”고 전하면서 “국내에서 우한 코로나 지역 감염이 시작돼 확진자가 급증세로 돌아선 시점에도 대통령과 청와대가 중국 주석의 상반기 방한에 연연하고 있다. 중국발 여행객의 전면 입국 금지는 애초부터 뒷전이었다”고 익명 소식통의 입을 빌려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중국이 ‘한국에 가지 말라’ 한다니,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 “부산 주재 중국 총영사관이 23일 자국 소셜 미디어 공식 계정에 ‘아직 (한국) 학교로 오지 않은 중국 유학생들은 한국에 오는 것을 연기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했다”며 “중국에 있는 것보다 한국에 오는 것이 코로나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크니 한국에 오지 말라는 것이다. 중국 눈치 보느라 방역 문을 열어놨다가 중국이 한국을 위험국 취급하는 처지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 공산당 선전 매체는 이날 한국·일본 등의 코로나 사태를 언급하며 ‘예방 조치가 느려 걱정된다. 중국을 배우라’고 했다”고 전하면서 “한국에서 우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게 된 것은 중국으로부터의 감염원 차단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25일자 1면 기사.
중앙일보 25일자 1면 기사.

 

<중앙일보>는 코로나19 역유입을 우려한 중국과 홍콩에서 한국인이 격리당하고 있다는 소식을 25일자 1면 톱기사로 올렸다.

<중앙일보>는 ‘뒤바뀐 신세…이젠 중국이 한국인 격리 나섰다’에서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에 입국한 한국인들이 도착 직후 코로나19 방역의 하나로 중국 당국에 의해 한때 격리됐다. 홍콩은 한국 여행객의 입경을 금지하기로 했다”며 “한국이 중국 여행객 입국 금지를 머뭇거리는 사이 중국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먼저 조치에 착수한 셈”이라고 정부의 조치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3면 ‘한국·이탈리아·이란 대확산…중국 경유자 안 막은 게 공통점’ 기사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국가와 중국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한 이탈리아와 이란의 사례를 들었다.

<중앙일보>는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고, 이란은 사망자 숫자가 전 세계에서 중국 다음으로 많다. 한국 확진자 수는 중국 다음이다”이라며 “세 나라는 중국과 정치적으로 밀접하거나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높아 초기 방역 과정에서 전면적 입국 금지 조처를 하기 어려워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분석했다.

중국인 입국 금지와 관련해 감염‧방역 전문가 6인의 의견을 들어본 <한국일보>는 “중국 전역을 입국제한 지역으로 지정하는 게 이젠 의학‧방역적 관점에서 무의미한 조치라는 의견이 많다”며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퍼진 신종 코로나가 전국 유행단계로 치닫고 있는 만큼 소모적 논쟁을 지속하기보다 의료진에 적절한 방호장비 등 필요한 물자를 제 때 공급하고, 중증환자의 사망을 막을 의료전달체계 정비에 국가적 자원과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전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한국일보>에 “초기 확진환자 30명(31번 환자 출현 전)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은 2명뿐이고 이들마저 지난달 19~24일에 국내로 들어왔다”며 “한국이 미리 입국을 제한했다 해도 확진환자 가운데 이들 2명만 막을 수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일보>는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차단하는 게 옳다는 의견도 있다. 확산 가능성이 있는 통로라면 막는 게 좋다는 주장”이라며 “사태 초기에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지 못해 청정지역을 유지하지 못했다. 입국을 제한하지 않으면 바이러스 원천을 차단할 수 없다”라는 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의 의견을 전했다.

<한겨레>는 입국 금지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매일 확진자가 급증하는 불안 속에 ‘최대한 감염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는 마음을 이해 못 할 바는 아니다. 하지만 그런 주장에 과학적 근거나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지역사회 감염 대응에 총력을 쏟아야 할 시기, 특히 정치권 일각에서 이 문제를 과도하게 쟁점화하는 것은 위기에 편승해 정치적 이득을 얻겠다는 의도로밖에 읽히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까지 중국 국적 감염자는 6명인데, 이들이 직접 감염시킨 것으로 확인된 사례는 1~2명”이라며 “게다가 이탈리아, 이란 등에서 보듯 ‘전면 제한’ 조처를 한 국가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산이 번지는 단계”라고 언급했다.

<한겨레>는 “강도 높은 조처는 예상되는 위험에 최대한 비례하는 게 원칙이고, 그런 점에서 ‘전면 입국제한’ 같은 국가 간 조처는 신중을 기하는 게 마땅하다. 또다시 실효성도 현실가능성도 낮은 주장으로 불안과 공포를 자극하는 것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행동”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