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례연합정당 합류 수순...조선일보 “선거법 야합 사과부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 '전 당원 투표'로 결정
9일 조간 "비례정당 참여는 꼼수"...경향신문 "소탐대실 결과 나올 수도"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위헌정당, 가짜정당 미래한국당 해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위헌정당, 가짜정당 미래한국당 해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 대비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할지를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한 가운데 9일 조간에선 민주당의 ‘비례정당’ 합류에 비판적인 논조가 두드러진다.   

민주당은 지난 8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론 내리지 못하고 ‘전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모바일 투표 시스템을 이용해 이번 주 내에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민주당이 당원들에게 선택권을 넘긴 것이라는 지적이다. 

9일 조간은 ‘비례연합정당’ 참여 수순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한국당의 뒤를 따르는 '꼼수' 전략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한겨레>는 이날 9면 <당원들에 책임 넘긴 민주, 비례연합당 참여 ’명분 확보‘ 노려>에서 “정의당이 불참 뜻을 분명히 밝히면서, 정의당을 제외한 비례대표용 정당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며 “당 내부에서는 이번 최고위의 결정에 대해 ‘명분을 찾기 어려운 사안에 대한 책임을 당원들에게 떠넘겼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연동형 비례제를 추진한 정당이고 미래한국당을 강력히 규탄해왔는데, 이제 와서 우리가 후보를 파견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 중도층이 상당히 등을 돌릴 것”이라고 우려한 민주당 한 의원의 발언을 전하면서 “민주당은 지난달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 등을 선거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 9일자 사설
경향신문 9일자 사설

<경향신문>은 사설 <여당의 ‘비례정당 꼼수’, 노 전 대통령이 보면 뭐라 하겠는가>에서 ‘노무현 정신’을 거론하며 민주당의 ‘꼼수’ 대응을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통합당은 원내 1당이 되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 등 검찰개혁법안 폐지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 탄핵까지 추진하겠다고 공공연하게 거론하고 있는 판이다. 그러니 눈 뜨고 가만히 앉아 당할 수는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고 현실론을 언급한 뒤 “하지만 정치는 꼼수가 아닌 대의와 명분의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비례연합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민주당 비례의석은 6~7석, 미래한국당은 최소 25석이 될 것이라는 보고서를 당 지도부에 제출하고, 비례연합정당 합류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부산에서 낙선할 걸 뻔히 알면서도 지역감정의 벽을 허물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했다”며 전하면서 “민주당이 선거에 불리하다고 비례정당에 참여하겠다니 이런 모순이 없다. 실망한 중도층이 떠나가면 ‘소탐대실’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을 ‘야합’ ‘폭거’로 비난했던 <조선일보>는 민주당에 사과와 선거제도 백지화를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과 군소 정당들이 제 이익을 챙기다 선거법은 누더기가 됐다. 국민이 자기가 던진 표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 수 없는 선거제도도 있나”라고 되물으면서 선거법 문제를 거듭 따졌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은 선거제 변경을 반대하면서 '만약 강행하면 비례대표용 정당을 만들 것'이라고 누차 경고했다. 그럼에도 선거법을 강행 처리한 여권이 미래통합당의 비례 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만들어지자 위성 정당, 가짜 정당이라고 맹비난했다”며 “염치가 있다면 선거제도 강제 변경을 사과하고 다음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백지화하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