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파 앞둔 경기방송, 경기교통방송 카드 급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교통방송 설립 타당성 검토 나서...일부 도의원 "경기방송 인수해야" 주장도
경기방송 노조 24일 기자회견 열고 "경기방송, 도민의 방송으로 만들어야"

24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 PD저널
24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오는 30일 정파를 앞둔 경기방송을 공공성이 보장된 지역방송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때마침 경기도가 '경기교통방송' 설립 검토에 착수한 가운데, 이 같은 주장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이하 경기방송지부)는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경기도민과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침묵을 깨고 나설 때"라며 "경기방송을 도민의 방송으로 만들 수 있는 자리를 속히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그동안 경기방송지부는 자진폐업을 결정한 경영진에 맞서 공공재인 주파수를 지키고 방송을 계속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이들은 새 사업자가 선정될 때까지 무임금으로라도 방송을 이어갈 방법을 찾겠다는 입장이나, 경기방송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오는 30일자로 정파하겠다'는 취지의 폐업신고서를 제출한 뒤 지난 23일 뉴스 제작‧송출부터 중단했다.

이 가운데 경기도가 경기교통방송 설립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기방송의 도립화가 대안으로 떠오른 모양새다.

경기교통방송 설립 검토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던 경기교통공사의 연내 출범과 맞물려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경기도는 '교통정보제공사업' 명목으로 TBS와 경기방송 등에 예산을 지원해 왔으나, 경기도의회에서는 적절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지난해 말에는 경기도의회 안에서 경기도가 직접 방송사를 세워 교통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동현 경기도의원은 지난해 12월 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서울시는 서울시가 직접 출연한 TBS를 운영하고 있다"며 "경기도 역시 경기교통공사 출범에 맞추어서 교통전문방송과 같은 전문방송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고, 김경일 경기도의원 역시 "전국 최대의 지자체이고 지방정부인 경기도에서 서울에 예속된 형국은 맞지 않다"며 "큰 틀에서 경기교통방송 설립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경기도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당시 허승범 교통국장은 "전문가 분들도 그런 의견을 주신 경우가 있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는 못 해 봤지만 꼭 검토해 볼 내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교통정보 제공방식 개선' 예산에 1억 원을 편성한 경기도는 오는 4월 경기교통방송 설립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이후 경기교통방송 설립 여부를 최종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경기도의회 차원의 논의에 대해서는 '아직 신중해야 한다'는 반응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방송 이사회가 폐업의 이유를 '경기도의회의 부당한 언론탄압 때문'이라고 줄곧 주장해 왔던 만큼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봉균 경기도의원은 24일 통화에서 "경기방송의 일방적 폐업 결정은 안타까운 일이다. 경기도 지역의 문화와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방송이 필요하다"며 "경기도에서 교통방송을 만든다고 한다면 굳이 새로운 방송사를 설립하기보다는 그렇게(경기방송을 인수해 도립화)하는 게 좋지 않을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주파수 공모 때) 우선적으로 경기도가 협상대상이 될 수 있도록 뜻이 같은 의원들과 함께 방통위에 진정할 의향이 있다"면서도 "(경기방송이) '의회가 탄압을 해서 경기방송이 없어졌다'는 주장을 해 의회 전체의 차원에서 이를 이야기하기엔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경기도민이자 도의원 개인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24일 기자회견에 앞서 경기도의회 의원들에게 '경기방송이 1,360만 경기도민을 위한 공영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민해 달라'는 호소문을 배포한 경기방송지부는 앞으로도 의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장은 "이건 정치적인 문제도 아니고, 경기방송 경영진과 노조의 싸움에 끼어드는 것도 아니"라며 "미비한 현행법의 제도 개선 문제이자 곧 경기도민의 청취권 보호를 위한 문제인 만큼, 경기도민을 위한 방송을 만들기 위해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경기방송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