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새로운 경기지역 방송, 시민 힘 모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시민사회단체·언론노조 등 '경기지역 새 방송 추진위원회' 제안...오는 20일께 출범 예정

경기 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정파된 경기방송을 대신해 새로운 지역 라디오 방송사의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
6일 경기 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정파된 경기방송을 대신해 새로운 지역 라디오 방송사의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

[PD저널=이미나 기자] 경기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정파된 경기방송을 대신해 새로운 지역 라디오 방송사의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들은 경기방송의 폐업을 두고 "방송의 공적 책임은 일절 안중에도 없었던 소수 경영자, 주주들이 자신들의 사익만을 내세운 결과"라며 공공성과 지역성을 담보한 새로운 방송사가 들어설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공동행동,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경기도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시민단체들은 6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새 방송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겠다고 밝혔다. 결성을 제안한 단체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와 언론노조도 포함됐다.

이들은 "경기방송은 경기도민을 위한 공공재지만 주주들과 경영자들의 머릿속에는 '돈'밖에 없었다"며 "(주주들과 경영자들은) 경기도의회가 언론탄압을 하고,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권력을 남용하고, 앞으로 적자가 예상돼 폐업을 했다고 하지만 120억에 달하는 이익 잉여금을 챙기고, 마지막까지 수억 원의 배당금을 나눠 갖고, 용도 변경으로 인한 부지수익을 유지한 채 '먹튀'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부도덕한 자본이 새로운 방송사를 장악하는 일을 막고, 나아가 경기도민과 청취자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사 설립을 위해 경기지역 시민의 힘을 모아 앞장서고자 한다"며 "시민의 힘으로 어떠한 권력으로부터도 독립성을 확보하고 자치분권이 올곧게 발현될 수 있도록 지역에 천착하며 지역공동체의 공공선을 최우선으로 하고 안팎의 노동이 존중되는 방송사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들은 경기도 지역사회와 언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추진위원회 참여를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추진위원회는 빠르면 오는 20일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을 알릴 계획이다.

추진위원회는 주로 새 방송 사업자의 자격 요건과 세부 선정 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성과 공공성, 노동존중의 가치가 제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방송을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경기방송을 둘러싸고 꾸준히 경영 투명성 문제가 제기돼 온 만큼, 새로운 방송사는 과거의 문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토론회나 공청회 개최를 통해 경기지역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새 방송사의 소유구조 및 재원문제, 시민참여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원회는 이와 함께 경기방송 대주주에 대한 책임도 묻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수원시가 경기방송 사옥 부지의 용도를 근린상업시설에서 방송통신시설로 되돌려 놓으면서 경기방송 주주들이 부지를 팔아 시세차익을 얻는 일은 막았지만, 앞서 방통위가 경기방송의 상법‧방송법 위반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의뢰까지 검토했던 만큼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추진위원회 측은 "앞서 언급됐던 차명주식 의혹 등에 대해 검찰 고발을 검토할 것"이라며 "이에 더해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공적 책임을 방기하고 폐업을 택한 데 대한 사회적 책임 역시 묻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경기방송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