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 '기자 개인 일탈' 이라는 채널A, 재승인까지 '버티기'
상태바
검언유착 의혹 '기자 개인 일탈' 이라는 채널A, 재승인까지 '버티기'
방통위, 9일 오후 비공개 회의 열고 채널A 의견 청취...."취재 윤리 위반했지만, 지시는 없어"
채널A 기자 녹취록 대화 상대 특정 검사장 언급했다가 말 바꿔..."진상조사 부실..투명성 확보해야"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4.09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널A의 취재윤리 위반 및 검언유착 의혹을 제기한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 MBC
채널A의 취재윤리 위반 및 검언유착 의혹을 제기한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취재윤리 위반 및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채널A의 김재호‧김차수 대표이사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출석해 "오는 21일까지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를 둘러싼 비판 여론이 높아가는 가운데, 재승인 만료 시한까지 '버티기'에 들어간 셈이다.

방통위는 9일 오후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고 채널A의 취재윤리 위반 및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채널A의 입장을 물었다. 방통위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채널A 측은 김차수 대표이사 및 보도본부‧심의실 간부 등 6명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면서도 "종료 시점은 말하기 어렵고, 21일 전까지는 나오기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에서 채널A는 재승인 기준 점수를 미달하지도 않았고, 주요 심사사항에서 과락도 없었다. 따라서 현행법상 방통위가 이번 의혹을 이유로 채널A의 재승인을 거부하거나, 시민사회의 주장처럼 '시한부 재승인'을 내 주기는 어렵다. '21일 전까지 조사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는 채널A의 입장은 이 같은 근거로 방통위의 재승인 이후에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 역시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법리 검토를 할 계획"이라면서도 "(재승인 만료) 시간은 다가오고 있고, 심사 점수는 나와 있다. 현행법과 사안의 성격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21일 전까지는 결론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채널A 측은 이날 방통위에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에 대해선 인정하면서도, 조직적 차원의 개입이 있지 않았느냐는 의혹은 부인했다. 기자의 "인터뷰 욕심"에 취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이를 보도본부 간부가 알지도 못했고 지시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기자 개인의 '일탈' 혹은 '자가발전' 가능성에 무게를 싣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이는 '보고'가 잦은 기자의 업무적 특성을 고려하면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다. 양한열 국장은 '간부 개입이 없었다는 채널A 측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구체적인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채널A 측이) 정확하게 이야기하지는 않았다"며 "지금까지 조사 결과가 그렇다고 한다"고 했다.

채널A 측은 '검언유착' 의혹의 핵심 쟁점이라 할 수 있는 녹취록 상대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특정하기 곤란하다"며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현재 채널A 진상조사위원회는 기자로부터 휴대폰과 노트북을 입수해 휴대폰은 자체적으로, 노트북은 외부에 의뢰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채널A 측은 "녹취록은 A4 반 페이지로 정리돼 있었으나 MBC 보도 내용과 상이해 현재 조사 중"이라며 "김차수 대표가 해당 기자를 조사할 당시에는 해당 기자는 (녹취록의 상대방이) 검사장이라고 진술했으나, 다른 조사에선 검찰 관계자나 변호사 등 여러 법조인으로부터 들은 것이라고도 진술했다"고 했다.

방통위 위원들은 이 같은 채널A의 설명이 전반적으로 미흡하다고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차수 대표가 보도본부장으로부터 지난달 23일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 사실을 보고받았으며,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진 지 열흘 가량이 지났는데도 진행이 지지부진했다는 것이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로 오후 3시에 시작돼 오후 5시 넘어 끝났는데, 회의장을 빠져나온 김차수 대표는 붉게 상기된 표정이었다.  

양한열 국장은 "방통위는 진상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진상조사위원회에 외부 전문가 등을 포함할 필요가 있으며, 신속하고 투명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오늘 의견 청취 내용 등을 토대로 추가 검토를 거쳐 채널A의 재승인 여부는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별도의 수사권이 없는 방통위가 추가로 진상을 파악하는 대신, 검찰의 진상조사에 협조하는 방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역시 최근 채널A 기자를 협박 혐의로 고발해, 검찰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기도 하다. 

양한열 국장은 "(채널A에서) 21일 전에 진상조사 결과가 나올 것 같지 않다는데, 추가적인 의견 청취 등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라며 "(검찰로부터) 협조 요청이 오면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사회에선 채널A 재승인 만료 시한에 맞춰 계속적으로 방통위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여 가겠다는 방침이다. 241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오는 10일부터 재승인 시한까지 방통위 앞에서 농성을 벌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