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X, 윤석열 아내 주가조작 의혹 제보' 보도, 언론중재위 가나
상태바
'제보자X, 윤석열 아내 주가조작 의혹 제보' 보도, 언론중재위 가나
채널A '권언유착' 의혹 제보자 전과 부각한 보수언론
뉴스타파, "'윤석열 아내 주가조작 의혹도 제보' 보도는 오보"..."정정 안하면 언중위 제소"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4.1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자 '동아일보'의 '사기 등 전과 5범 지씨, 이철 대리인이라며 기자에 접근' 기사 갈무리 ⓒ 동아일보
10일자 '동아일보'의 '사기 등 전과 5범 지씨, 이철 대리인이라며 기자에 접근' 기사 갈무리 ⓒ 동아일보

[PD저널=이미나 기자] 채널A의 취재윤리 위반 및 검언유착 의혹을 제기한 제보자 A씨의 신뢰도를 흔들기 위한 보수 언론의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A씨가 골수 친여 성향의 횡령‧사기 전과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순수하지 못한 목적으로 언론 제보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조선일보>는 A씨가 가명으로 운영해 온 페이스북의 게시글들을 인용해 그가 평소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해 왔고,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옹호해 왔다고 지난 3일 보도한 데 이어 10일 <[기자의 시각] 사기꾼 영웅 만든 뉴스타파>를 통해 A씨의 제보를 받았던 언론사들을 향한 공세를 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전체 과정을 짚어 보면 보수 진영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증오했던 A씨의 의도가 곳곳에 드러난다"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도 같은 날 A씨의 전과 기록과 친여 행보를 부각하는 기사를 신문에 실었다. 모두 범죄자인 데다 정치적 지향이 뚜렷한 A씨가 특정한 목적을 갖고 언론에 접근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보도다.

그러나 이는 사안을 정치적으로 쟁점화해 '취재윤리 위반'이라는 명백한 문제는 상대적으로 주변에 머무르게 할 위험이 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심각한 것은 (사안을) 저널리즘의 윤리 문제에서 총선 정국의 정치 쟁점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결국 이런 보도는 사안의 심층 취재보다 기사의 조회 수 올리기나 해당 언론사의 자기만족으로 귀결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과 가족을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들을 핵심 쟁점으로 끌어올리려는 것은 총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진영을 결집시키기 위한 시도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9일 종합편성채널들이 총선을 '조국 대 윤석열'의 대결 구도로 몰아가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최근 조선‧중앙일보를 필두로 보수언론은 채널A 협박 취재 및 검언유착 의혹 등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무관한 현안들을 모조리 '조국 대 반조국', '조국 대 윤석열' 프레임에 밀어 넣어 총선에 이용하고 있다"며 "발언을 과장하고 나타난 의혹을 취사선택하면서 만들어낸 ‘조국 대 윤석열’의 프레임은 실제로 총선 정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3일자 '조선일보'의 '사기전과 MBC 제보자, 뉴스타파·김어준 방송서도 활약'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3일자 '조선일보'의 '사기전과 MBC 제보자, 뉴스타파·김어준 방송서도 활약'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정치 쟁점화를 위해 무리한 추측을 끌어다 쓰다 오보를 낳는 경우도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3일 A씨가 <뉴스타파>의 '죄수와 검사' 연속보도에 등장한 '제보자 X'이며, 동시에 윤석열 검찰총장의 아내인 김건희 씨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뉴스타파>에 제보한 이와 동일한 인물일 가능성도 크다고 보도했다. 이는 같은 날 <조선일보> 온라인 판에도 실렸으며, <문화일보> 등 일간지도 이를 받아썼으나 사실이 아닌 내용이었다.

이를 두고 심인보 <뉴스타파> 기자는 지난 8일 YTN <뉴스가 있는 저녁>에서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보수 언론들이 채널A와 검찰 간의 검언유착 의혹에서 '제보자 X'를 공격하면서 불신의 이미지를 덧씌우려고 하는 것 같다"며 "이 불신의 이미지를 좀 더 넓게 덧씌우기 위해서 <뉴스타파>가 해 왔던 그동안의 보도들도 연관 짓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10일 현재까지 별다른 수정 없이 게재돼 있는 이 기사는 결국 언론중재위원회로 갈 가능성이 크다.

심인보 기자는 통화에서 "정정보도를 요청한 후 (<조선일보>에서) 후속 보도에 <뉴스타파>의 입장을 반영하겠다고도 제안했으나, 지면에 나간 기사는 동일하게 지면에서 반론 혹은 정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해 거절했다"며 "그 뒤로 <조선일보> 측으로부터 별다른 연락을 받지 못했으며, 정정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선일보>를 비롯해 <뉴스타파>가 내보낸 김건희 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가 '제보자 X'에 의한 것이라는 기사를 쓴 <문화일보>에도 정정보도를 요청했으나, 아직 답이 없다"며 "계속 회신이 없다면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정정보도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9일에도 <조선일보>는 <뉴스타파>의 김건희 씨 관련 보도가 경찰의 내사보고서를 오독해 생긴 것이며, 경찰이 이 보고서를 제보한 경찰을 감찰하고 있다는 기사를 냈다가 바로 <뉴스타파>의 반박을 받았다. <뉴스타파>는 이 기사에서 "'제보자X'가 윤석열 총장 부인의 주가조작 의혹의 제보자라고 4월 3일 보도한 <조선일보>가 불과 6일 뒤인 4월 9일에는 해당 의혹의 제보자가 경찰 직원이라고 쓴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