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여당’ 탄생에 조선일보 “무소불위 권력에 국민 불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 성적표, 여당 180석 확보....미래통합당 '개헌 저지선' 겨우 넘겨
조간, ‘코로나19 사태 영향’ ‘야당 심판 선택’ 분석...보수언론 ‘여당 일방적 국정 운영’ 우려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 상황실에서 21대 국회의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되자 소감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 상황실에서 21대 국회의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되자 소감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4‧15 총선에서 여당이 180석을 확보하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가운데 조간신문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과 ‘야당 심판론’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개표가 99.9% 진행된 16일 오전 8시 23분 현재 지역구 투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163석, 미래통합당은 84석을 가져갔다. 비례대표 정당별 득표율까지 따지면 민주당은 180석을 차지했고,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은 103석을 확보하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6석, 국민의당과 열린민주당은 각각 3석을 기록했다. 

‘공룡여당’의 탄생은 표심이 코로나19 사태 극복에 힘을 모아주고, 국정에 발목을 잡은 야당을 심판한 의미라는 분석이다.   

<경향신문>은 3면 <‘코로나 대응’ 정권에 힘 실어주며 ‘국정 발목’ 야당에 경고>에서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를 해결하라는 민심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올 하반기 경제위기가 예상된 만큼 이를 극복하라는 주문”이라고 해석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코리아리서치가 전국 50개 투표소에서 2000여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출구조사에서 응답자의 63%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상황이 투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경제 문제 대응을 위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줬을 가능성이 엿보인다. 심층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41.5%는 “국정운영을 방해하는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국일보>는 “집권 4년차를 앞둔 문재인 정권 대신 ‘대안 세력’이 되지 못한 미래통합당을 매섭게 심판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독주를 견제해달라’는 통합당의 호소는 먹히지 않았고 통합당이 기대를 걸었던 ‘보수층의 숨은 표’도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막판 변수로 꼽혔던 스윙보수(탄핵 국면에서 통합당을 떠난 뒤 복귀하지 않은 보수층)의 결집도 감지되지 않았다”는 <한국일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제대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수권세력으로 능력을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공식선거운동 막바지 터진 통합당의 막말 사태 등도 유권자들이 등을 돌리게 하는 결정타가 됐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4월 16일자 4면.
조선일보 4월 16일자 4면.

보수언론에선 주도권의 잡은 여당의 ‘일방통행’ 국정 운영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중앙일보>는 3면 ‘대안 없는 보수의 몰락 중도층 껴안기 실패했다’에서 “여당이 향후 정국을 주도하며 정권 재창출 드라이브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더불어시민당까지 과반을 넘어 사법개혁, 대북정책, 탈원전 등 ‘개혁 법안’이라고 이름 붙인 안건들을 야당 협조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국무총리·대법관 등 국회 인준을 거치는 인사도 청와대 뜻대로 통과시키는 게 가능해진다”고 했다. 

<조선일보>도 <대선까지 노리는 與… 소주성·탈원전 ‘시즌2’ 시작된다>에서 여대야소의 21대 국회에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21대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재적 의원 3분의 2(200석) 이상이 필요한 개헌(改憲)을 제외한 모든 예산·법안·정책을 좌우할 수 있게 됐다”고 전망했다. 
 
이어 “민주당 표밭을 지키기 위한 반(反)기업·친(親)노조 정책은 강화되고, 경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돈 풀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며 “특히 공수처를 이용한 검찰 무력화 작업이 최우선순위가 될 것이란 말이 나온다. 여권이 검찰을 흔들기 시작하면, 현 정부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라임·신라젠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폭주를 지적하면서 경제‧외교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조선일보>는 “유권자들이 여권에 압승을 안겼지만 이 무소불위의 권력에 불안감을 느끼는 국민도 적지 않다”며 “그래서 이번 총선이 경제 정책 기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경고음을 울려주기를 기대했던 것도 사실이다. 만일 대통령과 집권 세력이 총선 승리를 여태까지 벌여온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정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 경제는 심각한 사태를 맞게 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