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가짜뉴스’ 생산자, 죄책감 없는 군인 심리와 유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 발간 
“태영호‧지성호 당선인의 행동 사명감에 기반”..“가짜뉴스, 청소년‧노년층에 폐해 심각”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안남도 순천에 있는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안남도 순천에 있는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김정은 건강이상설’ 오보 소동을 계기로 북한 허위정보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교수진이 ‘가짜뉴스’ 생산자의 경우 사이버 심리전에 참전한 군인의 심리와 유사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이용자는 소속감과 연대감을 위해 가짜뉴스를 전파하려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소장 이관세)는 북한 관련 허위정보의 폐해 방지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를 11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북한 관련 가짜뉴스의 유통 과정과 유형별 사례, 허위정보 확산 현상에 대한 심리적인 분석, 사회적‧안보적 영향 전망 등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를 통해 54개 언론사의 2283건 뉴스를 분석한 결과 ‘김정은 건강이상설’ 보도는 지난달 4월 20일 북한전문매체 NK데일리 보도로 상승 곡선을 그리다가 CNN의 ‘건강 위중설’에서 정점을 찍었다.  

대형 오보로 기록된 ‘김정은 건강이상설’은 특히 언론뿐만 아니라 SNS나 유튜브 등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고, 해외 유력 언론의 권위에 의존해 확인 과정이 소홀했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가 11일 발간한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가 11일 발간한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 중 '김정은 건강이상설' 보도 추이 그래프. 

가짜뉴스 확산과 관련된 주체별로 심리적인 분석을 시도한 대목도 눈길을 끈다. 

이형종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가짜뉴스 현상을 이끄는 행위자를 크게 생산자, 확산자, 이용자로 구분한 뒤, 가짜뉴스 생산 동기는 양극화된 정치적 진영 내의 사이버 심리전의 의미와 경제적 이득 창출을 위한 목적으로 나뉜다고 했다. 

이형종 교수는 “가짜뉴스의 생산 및 보급자는 사이버 심리전에 참전한 군인의 심리와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며 “태구민(태영호)‧지성호 국회의원 당선인의 행동에서 나타나듯, 사실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정보와 주관적 추론에 근거해 사회적 파급력이 높은 허위 정보를 강하게 주장하는 행동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앞장선다는 사명감에 기반을 둔다”고 진단했다. 

탈북민 출신인 지성호 미래한국당 당선인과 태영호 미래통합당 당선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신변과 관련해 “99% 사망을 확신한다”, “제대로 걷지 못하는 상태”라고 말했다가 거센 후폭풍을 맞았다. 
 
이형종 교수는 이를 두고 “가짜뉴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개인과 집단에 대한 연민과 공감, 죄책감은 강한 사명감으로 축소된다”면서 “이들에 대한 도덕적 비판이나 윤리적 문제제기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정치적 양극화와 사회적 분열 등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가짜뉴스를 확산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경제적 이득 창출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뉴스가 더욱 심각한 문제”라며 “윤리와 도덕성이 부재하므로 강력한 처벌이 요구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 교수는 “가짜뉴스는 연령과 교육수준, 정보 취득이 용이하지 않은 사회적 약자일수록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며 “특히 신념이나 견해가 확고하지 않은 청소년 시기나 정치 사회 현상에 대한 정보가 취약한 노년층, 사회적 약자일수록 가짜뉴스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고 분석했다. 
        
‘검정은 건강이상설’에서 드러났듯이 ‘북한 허위정보’가 사회‧외교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막대하다는 주장이다. 

보고서는 △남남갈등 확산 △북한과 탈북민에 대한 왜곡된 인식 심화 △남북관계‧대북정책 추진에 장애 조성 △불필요한 안보 비용 초래‧국가 신뢰도 하락 등을 북한 허위정보의 악영향으로 꼽았다. 

연구진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은 한반도 문제에 대단히 중요한 변수로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며 “김정은 신변이상설의 생산과 확산이 최근 코로나19 사태, 총선 결과, 미국 대선 등과도 무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역할을 강조한 보고서는 △평화저널리즘 지향 △언론 자정 기능 강화 △북한 관련 보도 준칙 제정과 준수 △언론사 자체 정보 판단 역량 강화와 정부의 협조 △오보 방지 위한 남북간 협력시스템 도입 등을 언론계와 정부에 제안하기도 했다. 

보고서에서 연구진은 “유튜브와 SNS 사용이 증가하는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언론의 특별한 사명과 선도적 역할을 더욱 필요로 한다”며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일수록 언론은 정확한 기사를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부와 전문가 집단도 이를 돕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