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사퇴 압박 강도 높인 보수언론...또 꺼내든 '86세대 때리기'
상태바
윤미향 사퇴 압박 강도 높인 보수언론...또 꺼내든 '86세대 때리기'
25일 저녁뉴스·26일 조간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집중 보도
KBS·JTBC 제외한 방송뉴스 "30년 이용당했다" 이용수 할머니 발언 첫 소식으로 전해
중앙일보 "시민단체, 86세대 성공 루트 됐다" 프레임 확대
  • 박상연 기자
  • 승인 2020.05.26 12: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방송사의 저녁 메인뉴스 화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MBC 뉴스데스크, KBS 뉴스9, MBN 종합뉴스, 채널A 뉴스A. ⓒ PD저널
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방송사의 저녁 메인뉴스 화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MBC 뉴스데스크, KBS 뉴스9, MBN 종합뉴스, 채널A 뉴스A. ⓒ PD저널

[PD저널=박상연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두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대표)과 정의연에 이용만 당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25일 저녁뉴스와 26일 조간은 대체로 이용수 할머니의 발언을 비중있게 다뤘지만, 보도의 방향은 갈렸다.  

25일 코로나19 확진자 소식으로 문을 연 KBS <뉴스9>와 현대중공업 산재 문제를 집중 추적 중인 JTBC <뉴스룸>을 제외한 지상파·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메인뉴스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소식을 톱뉴스로 다뤘다. 

KBS <뉴스9>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시각차를 전한 리포트에서 “정치권의 갈등 분위기가 30년 위안부 운동 자체에 대한 시각차로까지 공론화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치권, 기존 입장 유지에 위안부 운동 흔들리나?> 리포트에서 “윤미향, 정의연 또는 위안부운동 자체까지 무엇이 쟁점인지 뒤섞인 상황”이라며 “원칙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대한 일본의 전쟁 성범죄가 희석돼서는 안 된다는 점, 그리고 일본 정부의 책임 또한 없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이날 세번째 꼭지로 다룬 리포트 <“안타까운 심정…피해자 위해 최선 다할 것”>에서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에 대한 정의연의 입장을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봤고 마음이 아프다는 것이 정의기억연대의 첫 반응이었다”고 밝히며, 정의연의 설명자료가 “이용수 할머니의 주장에 반박하기보다는 대중의 오해를 막기 위한 사실관계 설명에 주력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채널A와 MBN 저녁 메인뉴스에서는 이날 기자회견을 중점 아이템으로 두고 8개 리포트를 할애하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지원시설인 경기 광주시 ‘나눔의집’ 직원 내 갈등 이슈도 함께 다뤘다.

또한 두 방송사 모두 기자와의 대담 코너를 통해 이 할머니가 당부한 ‘역사 교육’의 중요성과 ‘사죄 요구 방식 변경’ 등을 되짚거나 “모든 여성에게 미안하다”는 발언이 어떤 의미인지 등을 풀어봤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26일자 조간도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가운데 일부 신문에선 윤 당선인에 대한 사퇴 요구에 더해 '38세대' 책임론까지 나왔다.   

<경향신문>은 1면에서 기자회견 내용을 정리한 데 이어 3면에서 ‘운동 방식 변화 필요성 강조’라는 이 할머니의 주장을 본질적으로 바라봤다. 해당 보도에서는 “이 할머니가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 방식의 변화 필요성을 재차 지적했다”고 짚었다. 이 할머니가 기자회견과 별도로 취재진에게 배포한 입장문을 인용해 △시민 주도 방식 △30년 투쟁 성과 계승 △과정 투명성 확보 등 3가지 원칙을 전제한 활동이 이어져야 한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3면 기사 <“수요집회 증오만 가르쳐… 데모 방식 바꿔야” 피해자 아닌 단체 중심 ‘정의연 활동’에 일침>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 방식을 전반적으로 재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어 “다수 전문가들 역시 지난 30년간의 정의연 활동 가치를 높게 평가하면서도, 새로운 위안부 운동 체계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신문>과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윤 당선인의 ‘결자해지(사퇴)’를 직접 언급했다. <서울신문> 사설 <윤미향, 결자해지해야 위안부 인권운동 지속된다>에서는 “윤 당선자와 정대협을 둘러싼 각종 의혹은 검찰 수사로 밝혀지겠지만, 당분간 도덕성을 회복할 길이 없어 보인다”며 “윤 당선자가 자진사퇴를 거부한다면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제명하는 방안도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윤 당선인이 정의연 대표 당시 개인 계좌로 모금한 사실에 집중했다. 3면 기사 <윤미향 4개 개인계좌로 최소 11차례 모금, 남편 매체엔 후원 독려기사>에서 “윤 전 대표와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를 앞세워 수시로 모금 활동을 벌였다”며 “윤 전 대표가 본인 명의 계좌 네 개를 이용해 모금한 것만 지난 8년 동안 최소 11차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한 할머니들을 이용해 돈을 번다는 것은 보통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한다. 이 충격적인 사태를 여당 대표는 ”심각하지 않다“고 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을 최대한 이용하던 청와대는 입을 닫고 있다”며 “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아니라 정의연과 같은 자기 편 시민 단체들과 윤씨 같은 사람들일 것”이라고 화살을 청와대와 여당에 돌렸다.

중앙일보 26일 자 6면 기사.
중앙일보 26일 자 6면 기사.

<중앙일보>는 '86세대'의 책임을 따지고 들었다. 6면 <정부 감시 대신 정권 옹호” 86세대 성공 루트된 시민단체> 기사에서 “시민사회의 주축인 386세대는 학생회‧서클 등의 조직화 경험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운동 네트워크를 만들어 사회 곳곳에 뿌리내렸다”며 “시민단체의 386세대 리더들은 함께 연대한 정치‧기업인 등과 서로 얽혀 있다. 이들은 함께 신자유주의 질서로 사회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이른 나이에 리더 자리에 올랐다”며 윤미향 당선인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지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 발언을 인용해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시민단체가 정권을 옹호하고 권력을 얻기 위한 발판이 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한편 25일 기자회견에서 이 할머니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 활동을 지적하면서도 인권 운동을 끝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방식을 바꿔나가기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지난 19일 윤 당선인과의 만남을 보도하며 “화해했다”고 전한 것을 예로 들고, 취재진에게 “없는 말 추측하는 이야기는 안 된다”며 “있는 그대로 기사 내시라"고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적폐청산 2020-05-26 13:36:40
피디저널이 애써 윤미향 정의연 쉴드치느라 애쓴다 적폐청산해야될 기레기들 검찰은 쉴드치는 언론들에 대해 조사해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