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의원들, '경기도형 공영방송' 추진에 힘 싣는다
상태바
경기도의회 의원들, '경기도형 공영방송' 추진에 힘 싣는다
6월 4일 '새로운 999' 추진위와 공동 기자회견...이재명 지사 등 경기도 집행부에 '공영방송 설립' 제안
추진위원회 "공공성·지역성·노동존중을 3대 가치로...언론개혁의 새 모델로 자리 잡을 것"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5.2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저널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최근 폐업한 경기방송의 빈자리를 공영방송을 설립해 채우자고 주장하고 있는 시민사회와 손을 잡았다. 이들은 다음 주 경기도에 공영방송 설립을 정식으로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이하 경기방송지부)를 포함해 11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는 다음 달 4일 이재명 지사를 비롯한 경기도 집행부에 이른바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에 참여할 것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경기방송 경영진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경영 투명성 개선 등을 재허가 조건으로 부여받은 뒤 지상파 최초로 자진폐업을 선언, 방송권을 반납했다.

경기방송이 정파된 뒤 설립된 추진위원회는 "최소한 부도덕한 자본이 새로운 방송사를 장악하는 일을 막고, 나아가 경기도민과 청취자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사"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때마침 경기도 역시 경기교통공사 출범과 맞물려 경기교통방송 설립타당성 검토에 나서면서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주장에 힘이 실렸다.

그동안 몇몇 도의원들이 개인적으로 '경기방송을 공영방송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으나, 추진위원회와 움직임을 함께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통위가 다음 달 경기방송 주파수를 가져갈 새 사업자 공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기도형 공영방송의 필요성에 공감한 도의원들이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추진위원회도 그동안 도의원 대상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설득 작업을 벌인 끝에 도의원 142명 가운데 40여명으로부터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추진에 동참하겠다'는 서명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열리는 기자회견에는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김달수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의원 일부도 참여할 예정이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 위원장은 "민간자본에 의해 경기도민을 위한 방송사가 폐업하는 사태가 다시 벌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공적 자본이 필요하다는 데 대해 도의원들이 연대의 뜻을 표한 것"이라며 "적지 않은 수의 도의원들이 뜻을 모아준 만큼, 이제는 경기도 집행부가 답을 줄 차례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진위원회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경기도에 공영방송 추진을 제안하게 된 배경과 함께 지역 공영방송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역설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경기방송 폐업 사태가 "방송법에 명시된 소유 경영 분리 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방송사업의 공공성에도 불구하고 수익 변화에 민감한 지역 민영방송의 문제점을 드러낸 것"이라며 "공공성·지역성·노동존중을 3대 가치로 하는 '경기도형 공영방송'은 언론개혁의 새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 공공성이 최고의 가치가 되는 방송사 △ 지역성이 곧 세계화의 한 축이라고 생각하는 방송사 △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방송사 △ 사업장에서 노동이 존중되는 방송사 등을 경기도형 공영방송의 비전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추진위원회는 경기도가 제도적 지원 등을 통해 방송사의 기틀을 마련하되, 방송 전문가에게 방송사의 경영을 맡기고 보도권·편집권 보장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형 공영방송은 경기 지역 소식을 우선으로 전하고 경기도민의 시각을 통해 지역 여론을 조성하는 역할을 해야 하며,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통해 노사문화의 새로운 모델 정립에도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