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 선택적 보도” 반박에 조선일보 “MBC 보도엔 입장 안 내더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언유착’ 의혹 사건 전문수사자문단에 회부한 대검...조선일보 "강요 미수 성립 어려울 것" 전망에 무게
한겨레 "‘엄정한 수사’와 ‘내부 인사 비호’ 두 기류 부딪쳐"

조선일보 6월 22일 10면 기사.
조선일보 6월 22일 10면 기사.

[PD저널=박수선 기자] 대검찰청이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대검 전문수사자문단에 회부하기로 한 결정을 두고 22일 신문의 평가는 엇갈렸다. 대검의 제동에 <조선일보>는 ‘강요 미수 성립’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감싸기’ 비판에 힘을 실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검은 채널A 기자와 검사장 유착 의혹 사건을 대검 전문수사자문단에 회부하기로 지난 19일 결정했다. 앞서 채널A 이모 기자는 수사의 형평성 문제 등을 지적하면서 자문단 소집을 요구했다.

이철 전 벨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전 장관 비리 등을 내놓으라고 압박한 혐의(강요미수)로 채널A 기자를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최근 이 기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고 대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22일 10면 <이성윤 "채널A 기자 영장 치겠다"… 윤석열, 일단 제동>에서 “형사부 소속 과장들과 연구관 전원이 영장 청구 및 기소에 부정적인 잠정 결론을 내렸던 것으로 전해졌다”며 “취재 기자를 강요 미수로 처벌한다는 것은 전례 없는 일로, 헌법상 언론 자유의 문제와도 연관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윤 총장의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수사 선상에 올라와 있는 것과 관련해선 검찰 안팎에서 "목표는 조국 수사를 지휘했던 A 검사장과 윤 총장이고 채널A 기자는 '정거장'일 뿐"이란 말이 나왔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20일에도 ‘지난 2월 검사장이 채널A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시민 (의혹)에 관심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지만, 서울중앙지검은 '관련자에게 유리할 수 있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보도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월 13일 채널A 기자들이 한 검사장을 만난 자리에서 대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을 수사팀이 입수했는데, <조선일보>는 이 내용을 파악해 한 검사장의 혐의 입증이 어렵다는 쪽으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서울지검의 대응에 “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15일 MBC가 ‘채널A기자와 검사장이 지난 2~3월 5차례 이상 통화했고, 검사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도했을 때는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았다”면서 "수사팀이 미리 결론을 내놓고 있는 것 같다"는 이 기자 변호인의 의견을 전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부장검사들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총장, 강남일 차장,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 이원석 기조부장.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창.ⓒ뉴시스

 

<한겨레>는 수사팀이 ‘한동훈 검사장과 채널A 기자와의 대화 녹음 내용’을 결정적 증거로 봤다고 강조하면서 수사팀과 대검 갈등의 배경을 짚었다.

<한겨레>는 “같은 내용의 대화 녹음파일을 공유한 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두 기관 간 판단의 간극이 너무 크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인 한 검사장에 대한 형사처벌이 현실화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검찰 내부 갈등 배경은 물론 향후 수사 추이에 더욱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녹음 파일 내용과 관련해 “이들은 신라젠 수사는 물론 법무·검찰 관련한 대화를 나눴고 수사팀은 특히 녹취록과 채널에이 진상보고서에서 전언 형태로 존재했던 내용과 비슷한 한 검사장 발언을 확인했다고 한다”고 전한 뒤 “그러나 대검 쪽에서는 3인 대화 녹음파일 내용을 봐도 ‘뭐가 잘못이라는 건지 알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상반된 반응을 보도했다.

<한겨레>는 “결정적인 순간에 수사가 지연되면서 검찰 내부에선 여전히 윤 총장과 한 검사장의 ‘특수관계’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검-언 유착 의혹은 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이 연루된 사건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 수사 과정은 물론 결과도 의심을 살 만한 대목이 없어야 한다”라는 한 검찰 관계자의 발언을 덧붙였다.

사설에서도 <한겨레>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과 대검찰청 지휘부가 범죄 성립 여부를 놓고 의견 충돌을 빚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면서 “검찰 고위직이 연루된 이 사건을 두고 유독 많은 잡음이 불거지는 것을 보면 ‘엄정한 수사’와 ‘내부 인사 비호’라는 두 기류가 부딪치고 있다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이 사건은 정치권의 검찰·언론 개혁 논의와도 결부돼 수사 결과 자체가 정치쟁점화할 수 있다. 자문단이 이 기자와 검사장 사이에 부적절한 유착이 있었다고 할 경우 앞서 대검 감찰부의 감찰 개시 의견에 반대했던 윤 총장이 다시 비판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사장이 윤 총장 최측근이란 점에서 자문단 소집 자체가 ‘측근 감싸기’ 논란을 키울 수도 있다. 이 기자 측 요청만으로 자문단 소집 결정이 나온 것도 이례적”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