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국면인데...오보 수렁에 빠진 KBS
상태바
수신료 국면인데...오보 수렁에 빠진 KBS
'이동재-한동훈 공모 정황' 보도 하루만에 사과..."권언유착" 공세 이어져
정치적 파급력 큰 '검언유착' 보도 '부실 검증' 안팎 비판 거세
KBS 외부 입장 표명 자제 분위기 속 보도 경위 파악 나서
  • 김윤정 기자
  • 승인 2020.07.2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의 공모 정황 보도 하루만에
KBS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의 공모 정황 보도 하루만에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됐다"고 메인뉴스를 통해 사과했다.

[PD저널=김윤정 기자] KBS가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의 공모 정황이 의심되는 대화를 나눴다고 보도했다가 하루 만에 사과한 것을 두고 안팎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KBS는 지난 19일 사과 방송 이후 보도 경위에 대한 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앞서 지난 18일 KBS <뉴스9>은 <“유시민-총선 관련 대화가 ‘스모킹건’”…수사 부정적이던 윤석열도 타격>에서 이동재 전 기자의 한동훈 검사장의 대화 녹취록을 근거로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면 윤석열 총장에게 힘이 실린다는 등의 유시민 이사장 관련 취재 필요성을 언급했고, 한 검사장은 돕겠다는 의미의 말과 함께 독려성 언급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 다음날 이동재 전 기자 측이 녹취록 일부를 공개하면서 "이동재 기자의 유시민 관련 질문에 한동훈 검사장이 '유시민이 어디서 뭘 했는지 전혀 모른다. 관심 없다' 등을 언급한 것에 불과하다"며 반박하자, KBS는 곧바로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됐다”며 사과했다. 한동훈 검사장이 고소 의사를 밝힌 해당 리포트는 현재 삭제된 상태다. 

이후 KBS의 정치 편향성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수신료 논의 등과 연결지어 이번 KBS 보도 논란을 해석하는 주장이 터져 나왔다.

박대출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21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KBS 이번 보도를 "심각한 권언유착"이라고 단정했고, 보수 성향의 KBS공영노조는 "정권의 나팔수"라는 표현을 써가며 보도본부 수뇌부와 경영진을 비판했다. 22일 KBS공영노조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KBS 직원들의 연대성명서에서는 양승동 사장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 요구가 나왔다.  

블라인드 처리된 KBS 뉴스 다시보기 화면 갈무리. ⓒKBS
블라인드 처리된 KBS 뉴스 다시보기 화면 갈무리. ⓒKBS

일각에서 '데스크 오더 기사가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지만 해당 리포트는 취재기자의 아이템 발제, 취재, 데스크 승인 등 일반적인 보도 절차를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KBS는 '검언유착 녹취록' 보도를 둘러싼 파상공세에 아직까지 공식적인 후속 입장이나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수신료 인상을 공식화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터진 보도 악재로 난감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지난해 '김경록 PB 인터뷰' 논란으로 취재 시스템 개선 등을 약속한 뒤에 또 다시 대형 오보가 불거졌다는 점도 뼈아픈 대목이다. 

엄경철 KBS 통합뉴스룸 국장은 지난 20일 취재제작회의에서 ‘관련 보도를 세밀하게 살폈어야 했다’고 문제를 인정하면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광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공정방송실장은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사안에 관한 기사이기 때문에 더 객관적으로, 더 명확하게 데스킹이 이뤄졌어야 했다”면서 “여러 단계에서의 부실함이 드러난 보도였다. 보도국 차원에서 취약 지점에 대한 조사 진행, 보완책 마련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KBS본부와 KBS노동조합은 조만간 사측과 공정방송위원회를 열어 보도 경위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번 보도가 수사 단계에서의 피의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피의사실 공표' 보도 기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KBS는 “보도본부에서 지난 18일 관련 보도의 일부 오류에 대해 내부 검토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관련 보도가 취재 제작 가이드라인을 지켰는지, 취재 제작 과정에서 충분한 검수가 이뤄졌는지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있으며, 검토 후 결과를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