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UHD 지역 확대 예정대로? 곡소리 나는 지역방송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이달말 ‘지상파 UHD 활성화 방안’ 발표 예정
2021년 시‧군 지역 확대 여부에 관심...지역방송사들 “문 닫으라는 소리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3일 열린 제55회 방송의 날 축하연에 앞서 지상파 UHD 콘텐츠 시연영상을 관람하며 박정훈 SBS 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제55회 방송의 날 축하연에 앞서 지상파 UHD 콘텐츠 시연영상을 관람하며 박정훈 SBS 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지상파 UHD 정책 재검토 방안 발표를 앞두고 지역방송사들이 UHD 방송 도입 연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내년에 예정대로 지역방송사까지 UHD 방송을 확대할 경우 1600억원 이상 소요되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생존을 위협받을 것이라는 게 지역방송사들의 주장이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2015년 지상파 UHD 정책을 수립한 이후 방송통신 환경과 국내외 기술 여건이 급변함에 따라 이달 말까지 지상파 UHD 활성화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2021년 시‧군 지역에 지상파 UHD를 도입하려는 일정도 일단 보류됐는데, 지역방송사들은 이번 UHD 활성화 방안에 추진 일정이 어떻게 변경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지난 20일 인사청문회에서 지상파 UHD 정책 재검토와 관련한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을 받고 ”망 편성에 대한 잠정적 안을 (7월말까지) 발표할 예정“이라며 지상파 UHD 활성안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정부가 ‘세계 최초’ 타이틀을 얻기 위해 밀어붙인 지상파 UHD 방송은 5년만에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 UHD 방송을 볼 수 있는 직접수신율은 5%를 밑돌고 있고, UHD 콘텐츠 제작을 맡은 방송사의 여건은 악화일로다.

지역MBC 기술국장 협의회는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미디어 환경 변화와 매출 하락으로 적자전환을 이어가고 있는 지역지상파는 향후 존립을 걱정할 정도로 경영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1600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3단계 UHD 방송 추진은 지역 지상파의 경영을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전락시킬 수 있다”고 UHD 도입 3년 연기를 주장했다.

기술국장들은 “UHD 방송장비 개발의 미성숙 등으로 방송제작 시간이 HD에 비해 약 5배 이상 소요되는 등 제작 환경이 미흡한 상태”라면서 “UHD 방송 시장이 성장하지 못한 상황에서 정책 편성 비율을 준수하기 위해 UHD 프로그램 제작에 무리하게 투자할 경우 지역 지상파는 공공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전에 공멸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역MBC 노조와 지역민방노동조합협의회로 구성된 지역방송협의회도 지상파 UHD 정책 3단계 추진 재고를 촉구했다.

지역방송협의회는 22일 낸 성명에서 “당장 생존을 위협받는 마당에 감당할 수 없는 거액의 투자를 요구하는 것은 문을 닫으란 소리나 마찬가지”라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막대한 금액의 UHD 비용까지 겹친다면 직원들은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방송을 유지하려는 정부 정책이 전무하다시피한 지금 UHD 도입 강행은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의심스럽다. UHD로 돈 버는 곳은 가전사이지만 방송사는 투자만 강요받고 있다”고 지적한 뒤 “지역방송이 짊어진 공적 책무를 내려놓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책적 배려와 재정적 지원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방통위는 다각도로 지상파 UHD 활성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자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지역방송사의 3년 도입 연기 요청 의견은 전달받았다“며 “지역의 UHD 방송 도입 시기 등을 포함해 신중하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