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 통합당에 "수신료, 언론장악 도구로 생각하나" 일갈
상태바
언론단체들, 통합당에 "수신료, 언론장악 도구로 생각하나" 일갈
한국PD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 등 공동성명 내어 통합당 '수신료 폐지' 정책 비판
"수신료 의미 모르는 무지의 소치...공영방송 독립성 확보해야"
  • 이준엽 기자
  • 승인 2020.08.18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 10대 정책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 10대 정책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이준엽 기자] 언론단체들이 ‘TV 수신료 폐지’를 새로운 언론정책으로 내세운 미래통합당을 향해 "선거를 앞두고 방송장악 프레임을 씌우려는 뻔뻔함의 소치"라고 규탄했다.

한국PD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18일 공동성명을 내고 미래통합당이 새로운 정강정책에서 언론개혁 부문에 올린 'TV수신료 폐지' 정책을 비판했다.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위원장 김병민)이 지난 13일 발표한 언론정책 초안에는 언론에 대한 정치권력의 간섭을 차단하는 정책이 주요하게 담겼다. 초안이라서 구체적인 배경과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의 실질적 정치중립이 가능하도록 위원 구성안 개편 △공영방송 등 이사회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공영방송 등 사장에 대한 대통령 임면권 폐지 △언론에 대한 권력의 개입 관련 범죄 공소시효 폐지 등이 포함됐다.

미래통합당은 여기에 'TV 수신료 폐지'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언론계에서는 공영방송과 수신료에 대한 이해가 부재한 정책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언론단체들은 성명에서 "수신료의 의미를 전혀 모르는 무지의 소치이자, 내년 있을 보궐선거와 2년 뒤 있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방송장악 프레임을 씌우려는 뻔뻔함의 소치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시절 정연주 전 KBS 사장이 강제 해임된 사건을 언급하면서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한나라당부터 수신료를 악용해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 전 사장의 불법 해임 후에 KBS를 장악한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것이 수신료 인상”이라며 “정부에 비판적인 프로그램을 없애고 정권에 불리한 사안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축소 보도와 결방을 했던 당시 KBS에 대한 당근으로 ‘국민들의 소중한 수신료’를 악용했다”고 지적했다.

언론단체들은 “말끝마다 ‘언론자유’를 외치는 미래통합당이 정말 해야 할 것은 따로 있다”며 “법에도 없는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의 정당 추천 관행을 없애고, 그로 인해 야기되는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과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 나타나는 정치적 후견주의를 없애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