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사회’ 디지털 정보 격차 없앤다
상태바
‘비대면 사회’ 디지털 정보 격차 없앤다
방통위‧문체부 등 ‘디지털 미디어 소통 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온오프라인 미디어 교육 인프라 확대’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등 추진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0.08.2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7일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주요 내용.
정부가 27일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주요 내용.

[PD저널=박수선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비대면 사회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전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과 제작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은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공동체 해체 가속화와 취약계층의 불평등 심화 우려에 대한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른 것이다.
 
종합계획은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 등의 과제로 추진된다.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는 시청자미디어 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미디어 제작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무상으로 진원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또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를 모아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도 시행한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다문화 가정에도 사각지대 없는 교육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 시민 교육도 확대된다. 정부는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용하는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도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 과제의 일환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개발도 추진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누구도 미디어교육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