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격상 결단의 시간 코앞...“기준 세분화해야” “2단계 수칙 준수부터”
상태바
3단계 격상 결단의 시간 코앞...“기준 세분화해야” “2단계 수칙 준수부터”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재확산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의견 분분
확진자 급증하면서 병상 수급 우려도...정부 '신중 검토' 입장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0.08.2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회 폐쇄 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문이 굳게 잠겨 있다.(사진=국회 제공) ⓒ뉴시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회 폐쇄 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문이 굳게 잠겨 있다.(사진=국회 제공)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코로나19의 전국적 재유행 위기 속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결정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언론은 날로 고조되는 코로나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시민의 협조와 현실적인 거리두기 기준 마련 등을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는 441명으로 집계됐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의 비율도 늘어나는 등 대유행의 위기감이 갈수록 번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28일자 1면 ‘거리두기 2단계에도 꺾이지 않는 코로나 재확산’에서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로 치솟으면서 병상 수급을 둘러싼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 남아 있는 기준대로라면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이 1주일 정도의 여유분이라고 설명한 바 있는데, 이대로는 일주일도 채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국의 중증환자 병상 533곳 중 입원가능한 병상은 26일 기준으로 71곳뿐이다. 강원‧광주‧충남 등에서는 중환자 병상이 0개로 포화상태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거리두기를 2.5단계나 3단계로 상향할지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2단계가 좀 더 확실하고 완벽하게 이행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전히 3단계 격상과 관련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정부는 주말까지 확진자 발생 상황을 지켜본 뒤 3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거리두기’ 수위를 상향하는 조치를 내리고 있다. 이틀 연속으로 신규 확진자가 50명 넘게 나온 광주광역시는 내달 10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중앙일보 8월 28일자 사설.
중앙일보 8월 28일자 사설.

<중앙일보>는 이날 1면에서 30면으로 이어진 사설을 통해 ‘거리두기 기준을 세분화해 유연하게 대응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중앙일보>는 “2단계 거리두기로는 코로나19 차단의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고, 최근의 급증 추세를 막기가 버겁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문제는 중대본이 지난 6월 28일 제시한 단계별 전환 기준을 보면 2단계에서 3단계로 넘어가는 문턱이 너무 높아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에 혼선과 장애를 초래한다는 점이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단계 격상이 실제로 가능하도록 현행 세 단계를 4~5개로 세분하자는 대안이 거론된다”고 했다.

이어 “방역의 사각지대를 파고드는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을 막으려면 지금이라도 전문가들이 현실적이고 명쾌하게 단계 전환 기준을 다듬고, 단계도 좀 더 세밀하게 쪼갤 필요가 있다”며 “기준이 현실에 부합하고 분명해야 국민이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방역에 동참할 것이다.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있는 지금 방역당국에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3단계 격상을 피하려면 정치권과 종교계‧의료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3단계 격상이 기준대로만 선택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경제가 직격탄을 맞는 등 감당해야 할 부작용이 엄청나다”고 우려하면서 “방역당국은 2단계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본다. 국민 모두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 확산세를 꺾을 수 있다는 얘기”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방역의 주체라는 사실을 되새기며 다시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야 할 때”라며 “공동체 정신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방역대책”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