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사표 소동’ 일단락...보수신문 “면피성 정치쇼” 맹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에 끌려다닌 홍남기, 오죽하면 ‘홍두사미’ 나왔나”
“당정 갈등 때마다 여당 편든 문 대통령 책임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당과의 ‘대주주 기준 변경’ 갈등으로 사의를 표명했다가 하루만에 번복했다. 당정간 엇박자가 빚어낸 ‘사표 소동’을 두고 보수신문은 ‘홍두사미’ ‘정치쇼’라며 날세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요구대로 주식 양도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이 현행 유지(10억원)되는 것으로 결정되자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 3일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4일 국회에 출석해 퇴진 여부를 묻는 의원의 질의에 "인사권자의 뜻에 맞춰 직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5일 보수신문은 경제수장의 ‘리더십 한계’와 ‘포퓰리즘’이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장관의 사의 표명은 그 자체가 중대한 국정행위이고, 더욱이 사직서 제출 사실을 국회에서 공개적으로 밝혔다면 이는 반드시 책임을 지겠다는 대국민 약속이나 마찬가지”라며 “거취 문제를 손바닥 뒤집듯 없던 일로 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무책임한 행태다. 논란되는 정책에 반대했다는 기록을 남기려는 면피성 처신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동아일보>는 당정이 긴급재난지원금 등으로 이견을 보인 일과 엮어 “이번 소동은 경제사령탑으로서의 홍 부총리의 리더십이 한계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고 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2018년 12월 취임한 이래 긴급재난금 전 국민 확대 지급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면서 청와대와 여당에 끌려다닌 경우가 허다했다. 오죽 이런 일이 잦았으면 관가에서 ‘용두사미’에 빗대 ‘홍두사미’란 말까지 나왔겠는가”라고 비꼬았다. 

<조선일보>도 사설 <홍남기 사표 소동, 포퓰리즘 수족 ‘홍두사미’는 진행 중>에서 “기재부를 민주당의 2중대로 전락시켰다”고 홍 부총리를 비난한 뒤 “2년간 그의 행태를 돌이켜보면 청와대와 여당의 수족이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대한 잘못은 건전 재정을 지키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무리한 정치적 압력에 직을 걸로 막아야 할 경제부총리가 민주당이 요구만 하면 반대하는 시늉만 하고 다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번 사표 소동은 나중에 책임을 면하려는 ’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봤다. 

<한겨레>는 이날 8면 <여당 힘에 밀린 홍남기, ‘액션’이 필요했다>에서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여당을 지목했다. 

<한겨레>는 “이번 ‘사의 파동’은 여당과 기획재정부 간 파워게임의 균형추가 여당 쪽으로 급속하게 기울고, 재정관료 집단의 불만이 임계점을 향해 치닫는 과정에서 경제 수장이 벌인 ‘시위’ 성격이 짙다”면서 “‘계속 궁지에 몰면 못 버틴다’는 게 청와대 여당을 향해 보낸  신호라면, 내부를 향해선 ‘직을 걸 만큼 최선을 다해 방어하고 있다’고 해명성 시위를 벌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코로나19가 불러온 세계적 경제위기로 여당과 기재부의 갈등이 첨예하게 부각되고 있다고 짚으면서 “민주당이 지난 4월 총선에서 압도적 다수 의석을 점유하게 된 것도 중요한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여당이 주요 정책 결정의 주도권을 갖는 것을 탓할 일은 아니다”면서도 “그 책임은 선거 결과로 드러난다. 이번 ‘사의 파동’으로 분출된 정책 갈등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한국일보 8면 기사
한국일보 8면 기사

<한국일보>는 당정 갈등 국면에서 여당에 힘을 실어준 대통령에게 화살을 돌렸다. 

<한국일보> 8면 <文대통령 ‘말로만 재신임’이 홍남표 사표 파동 키웠다>에서 “문 대통령은 시종일관 홍 부총리에 대한 재신임을 표하면서도 정작 당정 갈등 사안마다 번번이 여당의 주장을 따랐다”며 1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 갈등과 그린벨트 해제 등을 근거로 들었다. 

“청와대도 당장 부총리를 교체하기 어려우니 일단 재신임 후 후임자를 물색할 수 있다”는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면서 <한국일보>는 “정치권에서는 홍 부총리의 공개 사의 표명으로 조만간 진행될 개각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