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징계 사유에서 빠진 '방상훈 회동'..."진상 밝혀야"
상태바
윤석열 징계 사유에서 빠진 '방상훈 회동'..."진상 밝혀야"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청구한 안진걸 소장 "방상훈 회동 일시 특정 못한 듯"
"수사·감찰 방해 드러난 채널A 사건 수사 면밀하게 이뤄져야"
  • 안정호 기자
  • 승인 2020.11.25 15: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타파가 지난 7월 24일 보도한 '윤석열-방상훈 비밀회동' 보도 화면 갈무리.
뉴스타파가 지난 7월 24일 보도한 '윤석열-방상훈 비밀회동' 보도 화면 갈무리.

[PD저널=안정호 기자]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청구 사유에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과의 회동'을 포함하면서 '윤석열-방상훈 회동 의혹'도 추가적으로 밝혀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9월 언론시민단체들은 윤석열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에 언론사 사주인 홍석현 회장,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을 만난 게 부적절했다고 감찰을 청구했지만, 법무부가 24일 발표한 감찰 결과에선 '윤석열-홍석현 회동'만 징계 사유에 올랐다. 법무부는 징계청구 혐의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비위 의혹도 법령에 따라 계속 진상확인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에 대한 감찰을 청구했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 신분으로) 언론사 사주인 방상훈, 홍석현을 만났다는 것만으로도 (윤석열 총장이) 중징계나 사퇴했어야 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라며 “홍석현 회동과 달리 윤석열 총장이 방상훈 사장을 만난 일시를 특정하지 못해 이번 감찰 결과에서 빠진 것으로 보이지만, 계속 조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총장과 언론사 사주의 비밀 회동 의혹을 처음 알린 <뉴스타파>는 '윤석열-홍석현 회동' 날짜를 2018년 11월 20일로 특정했지만, '윤석열-방상훈 만남'은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의 진술을 근거로 서울중앙지검 시절이라고만 보도했다.   

감찰을 청구했던 민생경제연구소와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조선일보> 사주 일가에 대한 고발 사건이 진척이 없는 배경에 윤석열 총장이 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진걸 소장은 “방상훈과 윤석열의 만남 전으로 추정되는 2019년 봄까지는 <조선일보> 사주 일가와 관련된 수사에 참고인으로 불러서 가기도 하고 처벌할 것 같은 분위기도 감지됐다”면서 “(방상훈 사장 아들인)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 갑질 사건 등은 2년이 다되도록 기소도 안하고 있다. 방상훈과 만나서 봐주기로 작정한 게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생경제연구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방정오 전 대표의 운전기사 갑질과 업무상 배임·횡령 의혹, <조선일보>와 로비스트 박수환의 기사 거래 의혹, 수원대 법인과의 주식거래 의혹 등 ‘조선일보와 사주일가의 불법·비리’ 의혹들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언론시민단체들이 <조선일보> 사주가 연루된 고발 사건이 10건이 넘었지만, 검찰이 기소한 사례는 한 건도 없다.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은 통화에서 “이번 감찰 결과엔 나오지 않았지만 윤 총장이 방상훈 조선일보 대표와 비밀회동한 것은 <중앙일보> 사주와 만난 것보다 더 중대한 검언유착 사례"라면서 "법무부의 추가 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신미희 사무처장은 윤석열 총장의 수사 방해와 감찰 방해가 있었다고 본 채널A 검언유착 사건에 대한 수사도 촉구했다. 

신미희 사무처장은 “법무부가 발표한 윤석열 징계 청구 혐의 내용 중 2가지 이상이 채널A와 관련된 것”이라며 “채널A 사건이 기자 개인의 일탈이 아닌 보도국과 사측이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는지, 해당 사건이 드러난 후 증거인멸 가능성과 한동훈 검사장-채널A 간부들간의 사후 연락을 주고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수사가 면밀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푸른 2020-11-26 12:34:17
이런 기사 응원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