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확진자에 언론 "3단계 격상 필요"
상태바
치솟는 확진자에 언론 "3단계 격상 필요"
확진자 네자릿수 기록하자 다시 커지는 정부 '뒷북대응' 비판
"번번이 선제 대응 실패" "방역당국 시민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0.12.1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병 이후 처음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선 13일 오후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병 이후 처음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선 13일 오후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00명이 넘으면서 K방역과 의료 시스템이 붕괴 위기를 맞고 있다. 14일 조간은 코로나 확산세를 제때 잡지 못한 정부를 질타하면서 거리두기 3단계 격상 필요성을 제기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3일 기준 0시 기준 전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030명을 기록했다. 즉시 이용 가능한 중환자 병상의 경우 수도권엔 13개밖에 남지 않는 등 병상 부족도 현실화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20일간 매일 1000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1만 병상 이상을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긴급주재하고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국면”이라면서 거리두기 2.5단계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14일 조간은 정부의 뒷북 대응을 일제히 비판하면서 3단계 격상은 실기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정부는 최근 25일간 4차례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 조정했지만 환자 증가세는 한 번도 꺾인 적이 없다. 거리두기 격상 기준이 충족됐는데도 경제적 충격을 우려해 번번이 격상 타이밍을 놓친 탓이 컸다”고 지적한 뒤 “(거리두기 3단계는) 사회‧경제적 타격이 크지만 실기할 경우 오히려 경제적 피해가 커질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거리두기 3단계는 이동제한은 없지만 병원 빼고 백화점 대형마트까지 문을 닫는다.  <동아일보>는 14일자 2면 <3단계 미용실-예식장 등 문닫아…운영중단시설 26만→45만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현실화하면 전국적으로 약 202만개 시설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거리두기 3단계 때는 10명 이상의 모임이나 행사가 모두 금지된다. 3단계 발령 시 전국적으로 집합이 금지되는 시설은 최소 44만 5392개, 2.5단계(26만 1833개)보다 약 18만 3599개가 늘어난다. <동아일보>는 “원칙적으로 마트나 슈퍼마켓, 소매점 등은 필수시설로 분류돼 3단계에서도 영업이 가능하지만, 일부는 규모에 따라 운영이 금지될 여지가 있다”며 “복합쇼핑몰도 집합금지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12월 14일자 2면 기사.
동아일보 12월 14일자 2면 기사.

 

병상 부족 문제도 심각하다.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는 <경향신문> 기고문에서 “겨울 대유행에 대비해 병상과 의료 인력 준비가 필요하다‘고 수십번 요구했으나 결국 이렇게 됐다. 지금이라도 최대한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석균 대표는 “삼성‧아산‧세브란스 등 소위 ‘빅5’ 병원들과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 42곳은 ‘코로나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전하지도 않았다. 정부는 이들을 사회로 호명해 드러내야 한다”며 “거칠게 말하면 42개 병원에서 100병상씩 동원하면 4200개 병상이 마련된다. 국가적 재난 상황에는 최고의 역량을 투입하는 것이 우선 채택해야 할 전략이 아닌가“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3단계로 가도 늦다는 지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구동성으로 나오는데 정부가 머뭇거리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선제 대응에 실패하고 시민에게 거리두기 책임만 지우는 것은 무책임하기 이를 데 없는 일이다. ‘송구하고 면목없는 심정’이라는 대통령의 사과가 면피가 될 수 없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서울신문>은 “현재 가장 큰 문제는 병상 부족과 의료시스템 붕괴 위기”라면서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시민의 자발적 동참과 협조 없이는 안 된다. K방역 성과를 이끌었던 방역당국이나 시민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이번 국난을 극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