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마저 공영언론 '낙하산 인사' 논란..정치적 독립 보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심위 뉴스통신진흥회 선임 둘러싸고 부저격 인물 내정 논란
언론노조 "공영언론 이사 선임 기준·절차 공개" 촉구

28일 청와대 앞에서 언론노조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8일 청와대 앞에서 언론노조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PD저널=이재형 기자] 최근 연합뉴스를 관리·감독하는 뉴스통신진흥회의 이사장과 5기 방송통신심의위원 선임을 둘러싸고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지면서 언론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2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언론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최근 차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백만 씨는 참여정부 시절 국정홍보처 차장,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내고 이번 정부에서도 駐교황청 대사로 활동한 인물이다. 언론노조는 연합뉴스 경영 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뉴스통신진흥회의 이사장에 이백만씨가 선임될 경우 연합뉴스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 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정치권이 부적격 인사를 추천했다는 반발이 나와 추천을 철회하는 일도 있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올해 언론계에 인사 문제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추천에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부역했던 언론인 이름이 오르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며 “여당과 야당, 국회의장, 청와대가 지명하는 이사 선임은 어느 누구에게도 공개되지 않고 깜깜이로 진행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올해는 MBC·KBS·EBS 공영방송 3사와 YTN의 사장·이사 선임이 줄줄이 예정되어 있어 정치적 독립성 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우리는 언론이 권력의 ‘똥개’가 아니라 국민의 충견이 돼야 한다고 외쳤지만 현 정권에서 한 발짝도 진전되지 않고 있다”며 “민주주의는 모든 것을 의심하고 불신을 제도화하는 과정에서 발전한다. 언론의 정치적 독립이 제도로 구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도 “국가인권위원회가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을 세운 것처럼 공영언론에도 이사 추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아무리 능력 있고 적합하더라도 정치권 출신 인사를 공영언론과 그 감독기관의 이사로 추천해서는 안 된다. 지배구조는 그대로 둔 채 추천권자의 ‘선의’에만 기대는 인사는 언제라도 적폐가 될 수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정치, 경제 권력에 휘둘리지 않는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담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한 공영언론과 유관기관 이사 추천 기준과 절차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