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기피 안돼'...정부, 백신 '가짜뉴스' 선제적 대응
상태바
'접종 기피 안돼'...정부, 백신 '가짜뉴스' 선제적 대응
이달 말 접종 시작 앞두고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 마련
정부 제공 백신정보, 방송·포털 노출 늘리고...'가짜뉴스' 신속 차단 방침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2.0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정부가 이달 말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 정보의 전달력을 높이는 방식 등으로 ‘가짜뉴스’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을 9일 열린 8차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보고했다고 밝혔다.  

‘백신 가짜뉴스 종합대책’은 예방접종을 먼저 실시한 일부 국가에서 가짜뉴스로 접종을 기피하는 현상이 생기고, 국내에서도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이 지난달 실시한 백신 관련 여론조사 결과 ‘접종 할지 말지 반반’이라는 답변이 37.5%, 접종 의향이 낮다는 의견이 15.7%를 차지했다. 접종 시기를 묻는 질문에서도 ‘지켜보다가 맞겠다’는 응답자가 67.7%나 됐다. 

·종합대책은 지난달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보고한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 대응현황 및 계획’과 비교해 정부의 백신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먼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의 지원을 받아 각 부처가 제작한 카드뉴스, 스팟 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들이 방송사와 포털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달되도록 주력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의 가짜뉴스 제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사실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질병청‧복지부‧식약처 등 소관 부처들이 직접 팩트체크에 나선다.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선 적극적인 제재가 이뤄진다. 

지난해 코코나19 관련 허위조작정보를 사회혼란을 야기하는 정보로 보고 긴급심의를 진행했던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백신 관련 ‘가짜뉴스’에도 신속한 심의를 통해 삭제나 접속차단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정부 사칭 등 명백한 허위조작정보에 대해서는 질병청 등이 인터넷 사업자에게 직접 삭제‧차단 요청을 하고, 사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한 가짜뉴스에 대해선 정부의 입장을 나란히 게재하도록 협조를 요청하겠다는 방침이다. 
 
악의적 조직적으로 허위조작정보를 생산하거나 유포할 경우에는 시도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중심으로 엄정 대응한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문을 연 시민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 ‘팩트체크넷’ 활성화를 지원하고, 방송사에도 팩트체크 콘텐츠 제작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각 방송사 방송평가시 오보에 대해 감점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일반 시민의 가짜뉴스 판별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팩트체크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확보가 핵심인 만큼, 국민 여러분이 백신에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사회적인 혼란을 의도적으로 야기하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엄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