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발족...영향력 커진 포털 집중 감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검증' 유권자 중심 보도' 등 보도준칙 제정
매주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정책자문단 구성, 정책 중심 보도 유도

2020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 계획을 밝혔다. ⓒ언론노조
2020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 계획을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손지인 기자]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는 언론 보도를 집중적으로 감시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PD연합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7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10일  ‘2020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이하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하고 오는 4월 7일까지 보궐선거 보도의 문제를 분석하고 정책 보도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10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발족 기자회견에서 “기존 신문과 방송 보도뿐 아니라, 포털을 통한 뉴스의 유통 소비가 중요해졌고 그로 인한 포털의 영향력도 커졌다”며 “포털이 편파적으로 뉴스를 배치해 여론을 왜곡하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감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털 모니터링 대상은 네이버 콘텐츠제휴사 중에 구독자 100만명 이상의 언론사로, ‘언론사별 많이 본 뉴스’ 5위 안에 포함된 선거 관련 보도를 중점적으로 감시할 예정이다.  

포털 모니터링 결과는 매주 월요일  선거 관련 뉴스를 분석한 비평 칼럼에 게재된다.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포털 서비스를 통해 선거 정보를 접하는 시민의 보도 이용 행태도 조사할 계획이다. 각 후보와 정당의 TBS에 대한 정치적 독립성 침해 행태도 감시한다. 

아울러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보도준칙’을 제정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마련한 보도준칙은 △불편부당하고 객관적인 선거보도 △적극적인 검증 △유권자‧정책의제 중심 보도 △충분한 정보 제공 △언론 윤리에 부합하는 선거보도 △경마식 보도, 지역감정‧정치혐오 조장 보도 지양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책자문단을 따로 꾸려 선거보도 감시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부동산, 성평등, 고용노동, 복지민생, 공공의료 분야의 자문단을 구성해 정치논리에서 벗어난 정책 중심·유권자 중심의 선거 보도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2021 미디어감시연대’는 정치 역학관계 위주로 보도하던 기존의 선거보도 관행을 바꾸고 정책과 유권자 중심의 선거보도를 견인하고자 한다”며 “후보 선택에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도록 독려하고 문제가 있다면 비판하겠다”고 말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4·7 보궐선거는 ‘대선 전초전’으로 불리며 정치적 유불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고, 선거보도는 ‘정권심판론 대 안정론’이라는 프레임 안에 유권자를 가두려 하고 있다”며 “유권자들은 시민의 일상을 다시 회복시켜줄 진짜 서울‧부산시장이 누구인지 다양한 가치와 분석을 제공하는 선거보도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보궐선거 보도 감시 대상은 △6개 종합일간지(경향신문·동아일보·조선일보·중앙일보·한겨레·한국일보) △2개 경제일간지(매일경제·한국경제) △지상파 방송사 3사△종편 4사 △뉴스빅데이터 서비스 '빅카인즈' 제휴 54개 언론사 등이다. 부산지역 언론 중에선 <국제신문><부산일보>와 KBS부산·부산MBC·KNN가 포함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