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태 수습 바쁜데...문 대통령 사저 논란 키우는 조선일보
상태바
LH 사태 수습 바쁜데...문 대통령 사저 논란 키우는 조선일보
조선 "文 사저 796평, MB의 2.5배…경호동 건축비는 朴의 2배"
서울신문 "뜬금 없이 튀어나온 ‘대통령 농사일’, 사저 영농‘ 의혹...정쟁 자제해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3.1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15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 15일자 5면 기사

[PD저널=박수선 기자] 15일자 아침신문은 ‘LH 직원 투기 의혹’과 관련한 정부의 후속 대책과 야권이 공세를 펼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 논란 해명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열린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투기 의심사로 지목된 LH 직원 20명에 대해 농지 강제처분 조치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농지 소유자가 지자체에 제출하는 농업경영계획서 심사를 강화하고, 투기 우려지역은 농지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사퇴 예정인데다 LH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공공 주도의 도심주택 공급 확대 내용을 담은 2‧4 부동산 대책에 추진 동력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향신문>은 2면 <공공 신뢰 무너지고, 장관은 시한부…길 잃은 2‧4 대책>에서 “2‧4대책의 본격적인 입법 추진은 투기 의혹 사건의 수사 결과가 나오고 후속 조치가 마련되고 나서야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정부는 광명‧시흥 등 신규 택지를 발표한 후 주택시장이 안정세로 돌아서는 것을 보고 내달 예정대로 2차 신규택지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경찰 수사가 마무리 되지 않았는데 또 다른 신규택지를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LH 투기 의혹으로 공공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상황에서 변 장관이 이끄는 공공 개발에 선뜻 재산을 맡기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나”라고 반문하면서 “2‧4공급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이 국정 최우선 과제라면 하루라도 빨리 변 장관 사표를 수리하고 새 장관을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 사저와 관련한 정치권의 공방도 주요하게 다뤄졌지만, 온도차가 느껴진다.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 사저 논란과 해명이 부적절했다는 데 집중했다. 문 대통령은 경남 양산 사저 부지 매입 경위와 형질 변경에 해명하라는 야당의 공세에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고 SNS에 직접 반박글을 올렸다.  

<조선일보>는 이날 5면 <文 사저 796평, MB의 2.5배…경호동 건축비는 朴의 2배>에서 문 대통령의 양산 사저 부지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와 비교해 작지 않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서울 강남에 소재한 두 명의 전임 대통령의 사저와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를 단순 비교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 부지 면적(경호동 부지 제외)은 문 대통령 사저보다 2224.5㎡(약 674평)가량 작다”며 “이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부지도 1023㎡(약 309평)로, 문 대통령 사저보다 약 1607㎡(약 487평) 작다.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 면적이 이 전 대통령 사저보다 2.5배 큰 셈”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경호 부지 비용은 이·박 전 대통령 사저가 각각 40억원, 49억원으로 문 대통령 경우보다 약 2배 많았다”면서도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와 경호동 건축비가 전임 대통령보다 많다는 점을 부각해 제목을 뽑았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의 SNS 해명 등을 놓고 벌어진 여야 공방을 <문 대통령 “좀스럽고 민망한 일” 페북 글에 댓글 1만9000개>라는 제목으로 전했다. <중앙일보>는 기사에서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감정적인 표현만 쓸 뿐 사저 논란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며 “본인도 과거 MB 사저 구입을 두고 그렇게 비판하지 않았느냐”는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 등의 비판을 실었다. 

한겨레 3월 15일자 5면 기사.
한겨레 3월 15일자 5면 기사.

<한겨레>는 5면 <8일 연속 강경 메시지…위기감이 부른 ‘낯선 문 대통령‘>에서 문 대통령의 표현 수위가 높아진 이유를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초조함’으로 분석했다.  <한겨레>는 “정권 내내 가장 큰 위협 요인이었던 부동산 문제가 결국 임기 말까지 발목을 잡는 데 대한 당혹감도 깔려 있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이긴다면 상황 관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겠지만 민심이 워낙 악화된 상황이라 쉽지 않아 보인다”는 최창렬 용인대 교수 등의 의견을 덧붙였다. 

<서울신문>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정치권에 정쟁 자제를 촉구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뜬금 없이 튀어나온 ‘대통령 농사일’, 사저 영농‘ 의혹 제기와 입씨름 역시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국민을 바보로 여기지 않는다면 이런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는 정쟁만큼은 벌여선 안 된다”고 했다.  

<한국일보>도 “정치권이 투기 근절의 의지를 보이려면 국회‧지방의회 의원 전수조사부터 해야 할 것이다. 여야가 ‘전원조사’ ‘여권 의원 먼저 조사’로 맞서다 유야무야 없던 일로 넘어가는 상황이니 이들의 진정성을 어떻게 믿겠는가”라고 꼬집으면서 “쓸데없는 정쟁을 벌일 시간에 공직자의 부당한 투기 이득을 막을 대책에 전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