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에 아전인수 해석...언론 "판세 예측 어려워"
상태바
여야,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에 아전인수 해석...언론 "판세 예측 어려워"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 21.95%
동아일보 "유권자 수 가장 많은 송파구 투표율 상위...부동산 문제 민감한 지역"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4.05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인근에 서울시장 후보들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뉴시스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인근에 서울시장 후보들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한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여야가 아전인수식의 해석을 내놓은 가운데 5일 조간은 섣부른 판세 예측을 자세하면서 여야에 남은 선거운동 기간 정책선거를 하라고 당부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3일 치러진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21.95%를 기록했다. 2013년 재보선에서 사전투표가 도입된 후 가장 높은 투표율이다. 사전투표 집계 결과에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로 봤고, 국민의힘은 정권심판론의 영향이라고 해석했다.  

5일 조간은 지난 선거 결과에서 나타난 표심을 토대로 각 선거구 투표율을 분석했는데, 특히 동아‧조선은 강남 투표율에 주목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종로구가 24.44%로 가장 높았고, 동작(23.62%), 송파구(23.37%)가 뒤를 이었다.  

<조선일보>는 3면 <與 강한 금천 19% 중랑 20%…野 강세 강남 21% 서초 23%>에서 여당 강세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투표율을 보인 반면, 야당 강세 지역인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투표율이 높았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2018년 서울시장 선거 사전투표율과 비교해 “상승 폭은 송파구(3.78%포인트)가장 컸고, 금천구(0.56%포인트)가 가장 작았다”면서 “금천구(18.89%)를 비롯해 전통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강했던 중랑(20.26%)‧동대문구(20.46%) 등은 다른 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강남 3구 투표율 상승에 주목한 <조선일보>는 “서초구는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사전투표율(19.09%)이 25개 구 가운데 15위였지만, 이번엔 7위로 뛰어올랐다”며 “2018년 사전투표율이 6위였던 송파구는 3위로, 2018년 사전투표율이 가장 낮았던 강남구도 이번엔 강북구 등 4개 구보다 투표율이 높았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3면 <송파구 1 3만명 사전투표…여 “위기에 결집” vs 野 “분노의 표출”>에서 “서울시장 선거의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송파구가 투표율에서도 상위를 기록했다는 점”을 부각했다. 

<동아일보>는 “송파구는 약56만7754명의 유권자 가운데 13만2662명이 투표에 참여했다”고 짚은 뒤 “송파구는 인구도 많지만 재개발‧재건축 이슈 등 부동산 문제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진 지역이다. 다만 송파는 강남3구 중 유일하게 민주당 의원(남인순)을  21대 총선에서 배출한 곳이라 사전투표율만 가지고 여야 한쪽의 유불리를 점치기는 쉽지 않다”는 익명의 여권 관계자의 해석을 덧붙였다. 

동아일보 4월 5일자 3면 기사.
동아일보 4월 5일자 3면 기사.

하지만 사전투표율로 여야 유불리를 따지기 어렵다는 게 아침신문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서울신문>은 3면 <‘스윙보터‘ 종로‧동작 사전투표율 최고…강남3구도 상승폭 컸다>에서 “다수 전문가는 판세 예측은 어렵다고 분석했지만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정권심판론‘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해석이 적지 않다”며 “종로구와 동작구는 여야 지지율이 비슷한 ’스윙보터‘ 지역이고, 투표율 상하위 지역에 모두 여야 텃밭이 포함돼 유불리를 따지기는 쉽지 않은 모양새”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4면 <민주당 강세 지역 투표율 낮아…비판적 지지층 ‘고심’ 방증>에서 “사전투표엔 젊은 층, 진보 유권자들이 적극 참여했지만, 이번엔 코로나19 때문에 선거 당일을 피해 투표한 노년층도 적지 않았다. 선거의 높은 관심도와 사전투표제 안착이라는 의미 이상은 과잉 해석이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한겨레·한국일보 등은 사설을 통해 사전투표 과정에서 논란이 제기된 한 여론조사업체 대표의 “투표참관인들이 (투표용지를) 봉투에 넣을 때 본다”는 발언 등을 비판하면서 정책선거를 주문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각 정당이 자신에게 유리한 전망을 내놓으며 지지층을 독려할 수 있지만, 부정한 방식으로 민심을 아전인수식으로 왜곡하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지지층 결집을 위한 네거티브 경쟁이 도를 넘는 것도 볼썽사납다. 각 정당은 자기 후보의 장점보다는 상대가 얼마나 나쁜 후보인가를 알리는 데만 열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양당은 그동안 지역 유세와 토론회 등 선거운동을 통해 상대 후보의 약점을 들추거나 무책임한 부동산 개발 공약을 쏟아내는 데에 집중했다”며 “남은 기간 후보들과 두 거대정당은 정책과 비전을 놓고 경쟁함으로써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이끌어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