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사저 앞에 선 언론인들 ‘4년 전 약속한 정책협약 이행해야"
상태바
문 대통령 사저 앞에 선 언론인들 ‘4년 전 약속한 정책협약 이행해야"
지역 언론인들,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맞아 경남 양산 사저 앞 기자회견
'미디어 다양성 강화' 등 정책협약 이행 촉구..."4년 전 약속 잊으셨습니까"
  • 김승혁 기자
  • 승인 2021.05.10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울경협의회가 경남 양산 문재인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울경협의회가 경남 양산 문재인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김승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을 맞은 10일, 부산경남 지역 언론인들이 문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에서 언론개혁 정책협약 이행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협의회(이하 부울경협의회)는 이날 문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년 전에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맺은 '언론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언론적폐 청산 △미디어 규제 체제의 개혁 △공영방송의 자율성 강화 △공적 소유 언론의 정상화 △미디어 지역 다양성 강화 등 8개의 정책 과제에 뜻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언론노조가 요구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미디어개혁위원회 설치, 미디어다양성기금 신설 등 주요 정책 과제는 진전이 없는 상태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지난 두 달간 정부와 여당을 만났지만 약속 이행에 대해 '공감한다', '예의주시한다'는 말밖에 없었다"며 "야당이 두려워서인가, 혹시 ‘검찰 개혁 완수’를 핑계로 하기 싫은 건가. 아니면 남은 1년만 어찌어찌 넘기자는 심보인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미디어 지역 다양성 강화 과제와 관련해 “지역 언론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열심히 취재보도 하고 있지만, 네이버 등 포털 권력은 지역 언론 갈라치기로 지역 언론을 농단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정부와 여당은 지역 언론 차별과 사막화에 대한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가족과 살며 자식 키우고, 지역언론노동자의 존엄과 사명을 지킬 수 있게 ‘좋은 지역언론 만들기’의 여건을 조성해달라는 것"이라며 "남은 임기 1년, 대통령은 정책협약에 담긴 내용들을 실제 정책으로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4년 전 약속을 꼭 지켜달라. 1년 뒤에 임기를 끝내고 이 자리에 오실 때 지역 언론 노동자들에게 박수를 받으면서 돌아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돈욱 언론노조 부울경협의회 의장은 “지역 언론에 대한 정부 여당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언론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끝까지 마무리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13일 언론개혁 4대 입법 촉구 총력투쟁에 돌입한 언론노조는 이달 5월 30일까지 온라인 서명운동(바로가기)을 전개하고 있다. 언론노조는 '좋은 언론 만들기'를 위한 입법 과제로 △공영방송·신문사의 사장·이사 선임에 시민 참여보장 법안 △시민의 언론 피해를 제대로 보상할 언론 손해배상 제도 △포털사업자의 공적 책임을 포함한 신문법 개정 △지역 민주주의를 뿌리내릴 지역 언론 지원제도 수립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