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주년 맞은 5‧18...언론, 정치권 광주행에 주목
상태바
41주년 맞은 5‧18...언론, 정치권 광주행에 주목
여야 대선주자들 잇달아 5‧18 묘역 참해..."'호남 끌어안기 행보" 분석
경향·한겨레 생존자 인터뷰..."가해자들 준엄한 심판 받아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5.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민주화운동 41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중항쟁 추모제에 참석한 국민의힘 (사진 왼쪽부터)성일종·정운천 의원이 유족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5·18민주화운동 41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중항쟁 추모제에 참석한 국민의힘 (사진 왼쪽부터)성일종·정운천 의원이 유족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인 18일 다수 아침신문의 관심은 광주로 향한 여야 정치권에 쏠렸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5‧18 당시 신군부의 민간인 학살에 살아남은 생존자‧목격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시금 광주의 진실을 알렸지만, 다수의 신문은 여야의 호남 민심 공략으로 ‘5‧18 41주년’을 다뤘다.   

<경향신문>은 18일자 1면에 5‧18 당시 공수부대의 폭력을 경험하고 시민군으로 활동한 최진수씨의 인터뷰를 게재했다. 당시 17세였던 최진수씨는 “평범했던 저를 5·18시민군으로 만든 것은 계엄군이었다”면서 “당시 공수부대에 폭행당하지 않았다면 나의 삶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송암동 학살 당시 숨진 ‘무명시민군 김군’의 시신을 찾는 데 인생을 바쳤던 최씨는 <경향신문>에 “5·18은 국가폭력에 저항했던 수많은 김군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제 김군처럼 시신이 사라진 이들의 육신을 찾아 되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 주남마을 학살 목격자인 김종호씨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세상에 군인이 국민을 총으로 쏴 죽이는 게 말이 되느냐?”며 “참혹한 만행을 저지른 5·18 가해자들은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대부분의 조간은 5‧18 40주년을 앞두고 잇달아 광주를 방문한 정치권의 움직임에 주목했다. 

<중앙일보>는 <호남선 탄 여야, 이재명도 유승민도 ‘5‧18묘역’ 참배>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민주당 대선주자들의 본선행은 호남의 전략적 선택에 의해 결판났다”며 이낙연 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전 총리의 광주 일정을 덧붙였다. 

 국민의힘에선 성일종·정운천 의원은 17일 보수 정당 소속으론 처음으로 ‘5·18 민중항쟁 41주년 추모제’에 유족회 공식 초청을 받고 참석했다. 유족회는 이들 의원이 5·18 유공자의 형제자매도 유족회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안 처리에 협조한 점을 평가해 손을 내민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 5월 18일자 12면 기사.
중앙일보 5월 18일자 12면 기사.

<동아일보>는 3면 <野대선주자-지도부 “호남으로”...‘도로한국당’ 넘어 중도 확장>에서 야권의 호남행에 대해 “광주 방문을 통해 중도 확장 기조를 이어가는 한편 ‘도로한국당’ 논란을 극복하면서 수도권 민심까지 공략하는 다목적 포석”이라며 “정치권에선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에서 영남을 공략해 집권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의 ‘동진전략’을 벤치마킹하는 ‘서진전략’이란 분석도 나온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7일 취임 후 첫 지방 일정으로 5·18묘지를 참배했고, 18일 공식 기념식에도 참석한다. 당 쇄신 목소리를 내고 있는 초선 그룹과 청년비대위원 등 10여 명도 10일 5·18묘지를 다녀갔다. 

<동아일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8일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18일 이후로 광주 방문 일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며 “보수진영 인사들이 기념식 한참 전부터 줄지어 광주를 방문하는 모습은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5‧18 발언’에 초점을 맞췄다. 
 
3면 <反文 띄우고 2030 껴안고…‘5‧18 발언’ 윤석열의 역습>에서 ”어떠한 형태의 독재와 전제든, 이에 대한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라고 말한 윤 전 총장의 5·18 정신 정의에는 “문재인 정권을 향한 '가시'가 들어 있다”고 해석했다.  

이어 “5·18은 전두환 신군부 독재에 맞섰던 진보·민주세력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으나, 윤 전 총장은 여기에 보편성을 부여했다”며 “'민주적으로 탄생한 정권도, 즉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독재적 행보를 보이면 저항해야 한다'는 것이 윤 전 총장이 행간에 담은 메시지인 셈이다. ‘5·18 정신을 선택적으로 써먹고 던지면 안 된다’고 지적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국민의힘 두 의원의 추모제 초청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역설적으로 유족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열리는 데 41년이나 걸렸다는 사실은 그동안 국민의힘이 얼마나 오랫동안 5·18에 상처를 가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라며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소속 일부 의원이 국회에서 ‘5·18 북한 개입설’ 관련 공청회를 열고 유족을 향해 망언을 했음에도 당 지도부가 솜방망이 처벌을 한 게 불과 2년 전”이라고 짚었다.

이어 “국민의힘은 그동안 5·18을 홀대하거나 폄훼함으로써 영남표를 결집시켜 정치적 이익을 취한다는 의심을 받아 왔다”며 “국제적으로도 민주화운동에 영감을 주는 5·18에 대해 정작 한국의 제1야당이 우물쭈물 평가를 유보한다면 이는 퇴행이다.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변화해 내년 추모제에는 소속 의원 전체가 초청받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권력을 찬탈한 군부에 대한 저항을 넘어 모든 억압에 맞선 자율적인 연대 정신의 발현이었다. 여기에 어설프게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투영하려는 시도는 그 이름이 ‘자유민주주의’가 됐든 다른 뭐가 됐든 5·18에 대한 무지를 드러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가 5·18의 완성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은 발포 명령자를 규명해 처벌하고, 실종자를 끝까지 찾는 것”이라며 “나아가 정치가 5·18 정신을 오늘의 시대정신으로 승화하고자 한다면 국민을 극한으로 분열시키고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려는 데서 답을 찾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